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바른미래당도 서울교통공사 세습채용 의혹 전면전에 ‘참전’

기사등록 : 2018-10-16 18: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김병준·김용태 등 당 지도부 모두 나서며 박원순 저격나서
이재환 "교통공사, 530명 모집에 3만명 몰린 취준생 들러리 만들어"
산하기관 관리·감독 의무를 태만한 서울시 철저 조사 촉구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바른미래당이 16일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세습채용 의혹’전에 참전했다. 이 문제를 제기한 자유한국당은 김병준 비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직접 나서며 전면전을 선포한 상황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2018.09.11 leehs@newspim.com

유민봉 한국당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108명(약 8.4%)이 교통공사 재직자의 자녀, 형제, 배우자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직원 자녀가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형제·남매(22명), 3촌(15명), 배우자(12명), 4촌(12명) 순이었다. 부모(6명)와 형수·제수·매부 등 2촌(6명), 5촌(2명), 며느리(1명), 6촌(1명)도 있었다.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건을 보며 힘없고, 줄 없고, 자기 생활에 평범하게 열중하는 젊은이들이 직장을 못 얻고 힘들어한다는 생각이 든다”며 “(김용태)사무총장이 이 문제를 지속 관리할 것이다. 교통공사의 친인척 고용세습 비리문제는 일종의 권력형 비리”라고 규정했다.
 
이재환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서울교통공사는 취업준비생들에겐 꿈의 직장 중 하나라며 ”그런데 하루하루 불안한 미래를 걱정하는 청년들의 꿈을 직원 가족을 위해 들러리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재환 부대변인은 이어 “올해 하반기 공채 530명 모집에 3만 명이 몰릴 정도로 취준생들에게는 가고 싶은 서울교통공사는 직원 가족 및 친인척에게는 정규직 전환이라는 내부 정보가 적극적으로 활용됐다고 한다”며 “서울교통공사는 면접으로 무기계약직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3년 미만 무기 계약직도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꿀 직장’”이라고 꼬집었다.

이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비정규직 청년의 가슴 아픈 사고로 인해 마련된 대책이 귀족노조의 일자리 세습용으로 활용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며 “정부는 서울교통공사 무기직 채용과 정규직 전환 과정과 관련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산하기관 관리·감독 의무를 태만한 서울시도 철저하게 조사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