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인터뷰] 김영주 한일고속 캡틴, "최신 안전장비 탑재…국내 첫 안전여객선"

기사등록 : 2018-10-18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실버 클라우드호, 2만톤급 최대 규모 ' 카페리'
세월호 사태 이후 안전강화 첫 여객선
정부 지원과 국내 조선소의 첫 성과물
김영주 선장, "안전·편의시설 자부"

[전남 완도=뉴스핌] 이규하 기자 = “세월호 사태 이후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여객선 탑승객이 많아졌다. ‘제주에서 완도까지 배편으로 안전하게 갈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강화된 선박안전법을 충족하고 정부의 지원을 통해 첫 취항하는 ‘실버 클라우드호’가 안전 1호 선박이다.”

완도 앞바다를 응시한 채, 대형 카페리 여객선의 키를 움켜진 김영주 ‘실버 클라우드호’ 캡틴(선장)이 던진 첫 마디는 ‘안전’이다. ‘실버 클라우드호’는 세월호 크기의 3배에 달할 정도로 무게만 2만263톤 규모를 자랑한다.

1000명이 넘는 인원이 탑승할 수 있고 승용차 기준 200여대의 적재가 가능할 정도로 바다 위를 떠다니는 섬과 같다. 선박 길이가 서해대교 주탑 꼭대기 높이보단 다소 작고 종로에 위치한 SK서린빌딩 높이와 같은 160m에 달한다.

특히 실버 클라우드호는 세월호 사고 이후 선박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지원 사업의 첫 성과물이다.

김영주 선장도 이점을 강조하고 있다.

김 선장은 “기존 여객선과 제일 큰 차이점은 안전”이라며 “외국 배들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정한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규정에 맞춰 배가 건조된다. 실버 클라우드호는 국제법보다 강화된 국내 선박안전법에 따라 건조됐다”고 언급했다.

17일 김영주 한일고속 ‘실버 클라우드호’ 선장이 선교 조타실에서 최신식 안전장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뉴스핌 DB]

그는 “국내 선박들은 대부분 일본에서 중고선을 도입, 국내 선박안전법 규정에 맞춰 개조공사를 한다. 하지만 실버 클라우드호는 철저한 국내기술과 대선조선소가 신조하는 등 강화된 국내법에 맞게 설계됐다”고 자부했다.

무엇보다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진 만큼 강하식 탑승장치(MES), 구명벌 40여개, 위성항법장치, 화재 자동경보기, 스프링클러 등 최신식 안전장비를 갖췄다.

예컨대 위급상황이 오면 1000명이 넘는 승객이 30분 이내 비상탈출 할 수 있다. 또 최신식 해상용 탐색구조 GPS 단말기(EPIRB)가 발사되는 등 해경을 비롯한 주변 선박에 사고 위치를 자동으로 알린다.

객실과 복도 곳곳에는 사다리가 벽면에 설치되는 등 90도로 기울어진 선실에서도 탈출이 용이하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사고 이후 연안여객선 안전관리체계 전반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혁신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한 대형 카페리 표준설계 기술개발(R&D) 추진을, 해수부는 정부 출자를 통한 현대화 펀드(국내 조선소 건조 시 건조가의 50% 무이자 지원) 지원을 추진해왔다.

17일 취항식을 진행한 한일고속의 실버 클라우드호가 전남 완도여객터미널 선착장에 정박해 있다. 실버 클라우드호는 복원성, 각종 구명장비 등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 기준을 충족하고 높은 파도와 빠른 조류에서도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형을 적용한 대형 카페리 여객선이다. [뉴스핌 DB]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해 구상·설계·건조·취항까지 정부와 국내조선소 등이 꼼꼼하게 따진 ‘실버 클라우드호’가 주목되는 이유다.

정부로서도 해외 중고선 도입물량을 국내 신조로 유도하는 등 침체된 국내 조선업의 일감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즉, 해운‧조선 상생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국제법보다 강화된 최신 안전장비가 탑재된 점도 해외선박 수주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버 클라우드호 건조에 적용된 기술 중 수면 위 선박이 파도·바람 등에 의해 기울어졌을 때 원위치로 되돌아오는 복원성은 국내 최고임을 자부한다.

김영주 선장은 “신조선인 관계로 옛 노후선박과 달리 선박 복원력이 뛰어나다. 제주-완도 항로 안전운항에 있어 적격”이라고 강조했다.

김 선장은 “제주-완도 운항시간이 편도 2시간30분 소요된다”며 “여객 26%, 차량 및 화물의 경우 36% 수송능력이 확대됐다. 안전과 편의시설에서 최고임을 자부하고 더욱 신경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태 해수부 연안해운과장은 “H해운, 한일고속, 씨월드고속훼리 등 3개 선사에 각 1척씩 현대화펀드를 지원한다”며 “기획재정부, 국회와 협의해 내년도 예산 증액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평전 해수부 목포지방해양수산청장은 “뱃길을 이용하는 내륙 관광객의 수요를 제고할 것”이라며 “항로와 연계한 관광 상품 개발과 인적자원 및 인프라를 개선을 위한 지방단체와의 긴밀한 협력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상용 탐색구조 GPS 단말기(EPIRB), 강하식 탑승장치(MES), 화재 자동경보기, 탈출 사다리 등 최신식 안전장비를 갖춘 실버 클라우드호. [뉴스핌 DB]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