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이모저모] 文 만난 교황의 메시지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기사등록 : 2018-10-18 21: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0여분 만의 짧은 만남, 긴 여운 남기는 화두 주고 받아
교황, 文 대통령 손 잡고 "만나서 반갑습니다, 대통령님"
文 "저는 대통령이면서 카톨릭 신자 티모테오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힘 실어

[로마=뉴스핌] 채송무 기자 = 프란치스코 교황과 문재인 대통령의 면담이 이뤄졌다. 약 40분 간 진행된 프란치스코 교황과 문 대통령의 면담에서 교황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에 "공식 초청장이 오면 갈 수 있다"는 명확한 입장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정오경(현지시간) 우리측 수행원들과 함께 바티칸 교황궁 2층에 도착했고, 간스바인 바티칸 궁정장관이 영접했다. 문 대통령은 교황청 의전관인 간스바인 궁정장관의 안내에 따라 교황 서재로 입장했다.

유럽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로마 바티칸궁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활짝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문 대통령은 12시 10분 경 프란치스코 교황과 손을 잡고 인사를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탈리아어로 "환영합니다. 만나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대통령님"이라고 인사를 건넸다.

문 대통령은 "만나뵙게 돼서 반갑습니다"라고 인사하며 "저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방문했지만, '티모테오'라는 세례명을 가진 가톨릭 신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주교회의 때문에 아주 바쁘실 텐데 이렇게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과 문 대통령은 손을 잡고 대화를 나눴고, 이후 테이블에 마주보고 의자에 착석했다.

유럽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로마 바티칸궁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이동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문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에 대해 "문 대통령이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지만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며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메시지는 명확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반도에서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 중인 한국 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고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책에 대해 분명한 지지 의사를 밝혔고, 문 대통령은 사의를 표했다.

면담은 12시 45분 경 종료됐다. 이후 문 대통령은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우리 측 수행원들을 한 사람씩 소개했고 선물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교황에게 선물로 준비된 최종태 작가의 성모마리아 작품 소개를 하며 "평화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았다"고 했고, 프란치스코 교황은 "너무 아름답다"고 말했다.

유럽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로마 바티칸궁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독대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프란치스코 교황은 "올리브 가지를 대통령께 드리고 싶다. 로마의 예술가가 평화의 염원을 담았다"며 "17세기 작품으로 베드로 성당, 모든 이들을 안아줄 것만 같은 이 작품을 드린다"고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성덕과 복음, 기쁨, 생태 보호에 대한 저의 책들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서 번역해 놓은 교황님 책을 다 읽어봤다"며 "원어대로 번역된 건지는 모르지만, 교황님이 무신론자에게 보내는 편지도 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교황은 12시 58분 기념촬영을 끝으로 면담 일정을 마무리했다. 교황은 "대통령님과 평화를 위해 저도 기도하겠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교황님은 가톨릭의 스승일 뿐 아니라 인류의 스승"이라고 답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