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한·중·일 문화산업포럼, 19~21일 중국 텐진서 열린다

기사등록 : 2018-10-19 09: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식재산권 협력 집중 논의…문화산업협력발전협업체 발족
제8회 텐진 빈하이 문화창의전시회 내 한·중·일 특별 전시 설치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중국문화여유부, 일본경제산업성은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 텐진에서 '제11회 한·중·일 문화산업포럼'을 공동으로 개최한다.

'한·중·일 문화산업포럼'은 한·중·일 문화산업 교류와 협력을 위해 2002년부터 3국이 교차로 개최해왔다. 2010년부터 개최가 잠시 중단됐으나 2015년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재개최에 합의함에 따라 2016년부터 재개됐다.

한·중·일 3국은 20일 전체회의 포럼에서 지식재산권 협력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이를 위한 3국 협력 프로젝트(Our IPOOL)를 실행할 방침이다. 콘텐츠 지식재산으로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될 예정이다. 이를 다양한 매체로 확장하고 유통 계획을 모색한다.

한국 4개(애니 1개, 게임 1개, 웹툰 2개), 중국 6개, 일본 4개 업체 등 한·중·일 총 14개 업체가 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참여 업체는 협력 프로젝트 거대자료 시스템에 등록해 향후 업체 간 정보를 교류하고 공동사업을 발굴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마련과 관련한 이야기도 나눌 예정이다.

한·중·일 3국은 각국 콘텐츠 관련 기관과 업체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중국대외 문화그룹, 일본영상산업진흥기구가 참여하는 '한·중·일 문화산업협력발전협업체'(협업체)를 발족한다.

협업체는 향후 한·중·일 각국에서 열리는 국제포럼, 박람회, 시찰행사 등 에 참여해 상호 교류할 계획이다. 협업체 발족 서명식은 오는 20일 오후 2시 전시회 포럼에서 3국 정부대표(차관급)가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전시회 포럼에서는 각국 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이 3국의 지식재산권 협력 사업을 발표한다.

이번 포럼이 '제8회 텐진 빈하이 문화창의전시회'(빈하이 전시회) 기간 중에 열리는 만큼 공동전시구역 내에 한·중·일 특별 전시구역을 설치한다.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중국에 진출한 한국 대표 콘텐츠를 위주로 한국공동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빈하이 전시회'가 텐진에서 열리는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 대규모 전시회인 만큼 해외 관계자들에 한국의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19일에는 한중, 한일 양자회담을 개최하고 상호 간 콘텐츠 교류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특히 한중 양자회담에서는 우리 콘텐츠 기업의 애로사항을 중국 측에 전달하고 양국 교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기업교류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대한 중국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문체부 나종민 제1차관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인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3국의 지속적인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나 차관은 "앞으로 3국이 콘텐츠 교류를 통해 구현할 동아시아 가치가 전 세계인의 공감을 얻기를 바라며 3국 콘텐츠 기업들이 지식재산권 협력 프로젝트와 협업체를 통해 세계 시장 진출에 공동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