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감]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北, 천안함 폭침을 공식 사과해야"

기사등록 : 2018-10-19 14: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9일 충남 계룡대서 해군본부 국정감사 열려
심 총장, '北 NLL 불인정' 질문 공세에 진땀
"北 부당통신, 강력하게 대응할 것" 거듭 강조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하수영 수습기자 = 19일 열린 해군본부 국정감사에서 ‘핫키워드’는 북한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정 여부 논란이었다.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집중적인 질문 공세에 진땀을 뺐다.

심 총장은 이날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해군본부 국정감사에 출석, 북한이 ‘부당통신을 통해 NLL을 부정하고 있다’는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의 지적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하 의원은 “북한에서는 수령의 명령을 어기면 처형된다”며 “남북정상회담 합의 내용을 이행할 것을 북한에게 명확하게 알려라”고 요구했다.

이에 심 총장은 “충분히 이해했다”며 “관련 내용을 남북군사공동위원회에서 다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심 총장은 김중로 바른미래당 의원의 NLL 관련 질의에도 “NLL은 실질적 해상경계선으로 유효하다”며 “확고하게 지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NLL 논란을 두고 여야 의원 간 ‘기싸움’ 양상도 벌어졌다.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당통신은) NLL과 무관한 것”이라며 “어업행위 등을 두고 경고해왔던 것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반면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은 “(북한이) 부당통신을 원래하고 있다는 인식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며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최근 북한이 남측 선박에 자신들이 주장하는 ‘경비계선’을 침범하지 말라는 내용의 부당통신을 한 사실이 지난 12일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를 통해 확인된 바 있다.

공교롭게도 함참 국감이 진행되기 몇 시간 전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NLL을 일관되게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었다. 문 대통령과 합참이 엇갈린 내용을 밝힌 것을 기점으로 북한의 NLL 인정 여부 논란은 당분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심 총장은 ‘천안함 폭침’과 관련, “북한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인정하지 않는 것은 유감”이라며 “북한이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