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헤라 서울패션위크가 글로벌 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제는?

기사등록 : 2018-10-20 19: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마리오 델 올리오 "디자이너만의 개성 드러나는 다양한 시도 필요"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매 시즌 헤라 서울패션위크는 한국의 패션을 해외에 알리고, 교류하는 자리로 만드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한다. 그 일환으로 지난 5월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 그리고 영국패션협회가 패션교류 MOU를 체결했다. 이에 이번 2019 S/S에서 달라진 패션 교류의 장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그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헤라 서울패션위크 주최하는 서울디자인재단의 패션사업팀 김수정 팀장은 “이번 시즌에 영국 디자이너의 쇼는 없었으나 다음 시즌에 영국 디자이너의 팝업 마켓이 열릴 예정이다. 그룹의 규모가 돼야 하기 때문에 (영국패션협회와) 의견을 조율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18일 뉴스핌에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모델 장윤주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S/S 헤라서울패션위크 미스 지(MISS GEE) 컬렉션에서 화려한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2018.10.19 deepblue@newspim.com

서울디자인재단과 영국패션협회는 신진 디자이너 지원 프로그램을 교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중이다. 즈최측은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에도 영국패션협회 관계자를 초청해 패션쇼, 런던 쇼룸 등 디자이너 지원 및 협업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영국패션협회와 MOU 체결 이후 패션산업 국제화 교류 프로그램으로 박승건 디자이너의 푸시버튼과 신규용·박지선 디자이너의 블라인드니스가 선정돼 영국 런던에서 열린 2019 S/S 런던패션위크에 참가했다.

영국패션협회와 MOU 체결 이후 이번 시즌에서 그 성과가 바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안심해도 될 부분은 헤라 서울패션위크에 해외 패션업계 종사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온라인 편집샵 바이어 30여명, 아시아권 백화점 및 편집샵 바이어 130명을 초청했고, 베를린 유명 편집샵 부스토어와 뉴욕의 바니스 백화점과 런던유명백화점 셀프리지스, 해외 명품 온라인 편집샵 네타포르테&매치스패션닷컴, 런던 명품 브랜드 편집쇼 브라운스 등이 초청 명단에 포함됐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S/S 헤라서울패션위크 키미제이(KIMMYJ) 컬렉션에서 모델들이 화려한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2018.10.18 deepblue@newspim.com

보그 영국 매거진 패션 크리틱 앤더스 크리스티안 마센(Anders Christian Madsen)은 서울패션위크 기간 내낸 서울에 머물렀고 패션 멘토링 세미나에 참여했다. 데이즈드 영국 편집장 이사벨라 벌리(Isabella Burley), 셀프리지스 여성복 바이어 헤더 그램스톤(Heather Gramston), 이탈리아 바이어협회 대표이자 델 올리오 편집숍 대표 마리오 델 올리오(Mario Dell’Oligo)도 패션업계 종사자와 시민들과 함께하는 패션 멘토링에 참여하는 등 서울패션위크의 열기에 힘을 보탰다.

이탈리아 바이어협회 대표이자 델 올리오 편집숍 대표 마리오 델 올리오(Mario Dell’Oligo)는 “런던, 파리 등 다른 패션위크와 달리 서울패션위크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다른 나라 쇼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비교적 쉽게 참여할 수 있다”고 19일 뉴스핌에 전했다.

이어 “패션쇼가 DDP 야외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생중계돼 패션 관련 인플루언서(influencer)가 아닌 일반 시민들 또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는 게 인상적이다. K-패션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S/S 헤라서울패션위크 송지오옴므 컬렉션에서 모델들이 화려한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2018.10.17 deepblue@newspim.com

마리오 델 올리오는 가장 눈에 띄는 쇼로 우영미 디자이너의 오프닝 쇼를 꼽았다. 올해 명예디자이너로 선정된 우영미 디자이너는 2019 S/S 헤라 서울패션위크의 오프닝 쇼를 맡았고, 야외 전시장인 DDP 잔디언덕에서 쇼를 진행했다. 마리오 델 올리오는 “동대문 패션타운의 경관이 잘 보이는 언덕을 런웨이로 활용해 컬렉션 주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래 사장 연출 등이 스토리 전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마리오 델 올리오는 한국 패션이 글로벌화되기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조언도 남겼다. 그는 “한국은 이미 세계가 주목하는 패션 시장이다. 요즘 유럽이나 미국의 주요 편집숍, 백화점을 가면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를 찾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 한국 패션이 세계적으로 공감될 수 있는 이야기를 담길 바라며, 디자이너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다양한 시도가 이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