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野 3당,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국정조사 공동발의

기사등록 : 2018-10-22 09: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22일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등 채용비리 의혹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 제출할 예정이다.

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갖고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자회견을 연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국정조사와 검찰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18.10.21 yooksa@newspim.com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지난 금요일부터 야 3당이 집중적인 협의를 했다. 오늘 조찬회동을 통해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고용세습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야3당이 공조해서 오늘 10시 정론관서 국정조사 요구를 공동 발의하는 기자회견을 한다”며 “실무선에서 국정조사 요구서 최종 내용을 점검, 마무리하고 바로 공동 발의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이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동참할 전망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오늘 중으로 국조 계획서를 제출한다. 이번 사건은 수많은 청년과 취준생의 노력을 거품으로 만든 적폐 중 적폐”라며 “정부여당은 적폐 청산을 외쳤지만, 교통공사 건에서 보듯 현 정부 우군이었던 귀족노조는 적폐를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만일 특혜채용이 실제 있었다면 엄중 대처하겠지만 아직 권력형 비리인지 확인된 바 없고, 야당이 문제의 본질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로 몰아간다며 국정조사에 소극적인 입장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전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만약에 서울교통공사 내부에서 그런 일이 단 한 건이라도 있었다면 관련법이든지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문책을 해야한다“면서도 "현재까지 조직적으로 혹은 권력의 힘으로 채용 비리가 발생했다는 것은 파악된 바 없다고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