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김병준 “박원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알았는지 오늘 답해야”

기사등록 : 2018-10-18 10: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8일 한국당 비대위 회의서 박원순 시장 향해 공식 답변 촉구
김병준 "文, 노조 반대하는 산업정책 못해..노조 결탁한 권력형 비리"
김성태 "대기업 노조 고용세습 관행도 발본색원할 것"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 의혹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을 향해 비리 여부를 인지하고 있었는지 공식적으로 밝힐 것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열린 한국당 비대위 회의에서 “박원순 시장은 이 사건을 알았는지 당장 답해야 한다"며 “몰랐다면 시정을 운영하는 역량 자체가 의심되고, 알고 있는데 방조했다면 부도덕하고 정의롭지 못하다. 민주와 정의를 입으로만 하는 시장이 될 것이다. 오늘 당장 답하라”고 일갈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0.18 kilroy023@newspim.com

유민봉 한국당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108명(약 8.4%)이 교통공사 재직자의 자녀, 형제, 배우자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직원 자녀가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형제·남매(22명), 3촌(15명), 배우자(12명), 4촌(12명) 순이었다. 부모(6명)와 형수·제수·매부 등 2촌(6명), 5촌(2명), 며느리(1명), 6촌(1명)도 있었다.

한국당은 지난 16일 이번 의혹을 문재인 대통령의 성급한 정책, 박원순 서울시장의 묵인 및 방조, 서울교통공사와 노조의 전횡, 민주노총의 조직적 개입으로 이어지는 ‘채용 비리 게이트’로 규정하고 감사원 감사 및 전수조사를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직원 가족에 대한 특혜는 전혀 없었다며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결국 노조와의 연합 정부다. 노조가 반대하는 산업구조정책을 할 수 있을지, 의미있는 산업정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 (의심된다). 방조할 가능성이 크다”며 “노조는 폭력을 행사하고 용납할 수 없는 비리를 저질렀고, 지방정부는 방조‧묵인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특권층 노조가 결탁해 권력형 비리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이것이 서울교통공사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닐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정부가 얼마나 잘못하고 있는지를 시정하는 데 총력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동시장에 특권층이 자리잡고 있어, 노동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시장이 완전히 이원화됐다. 특권을 누리는 노동자 집단이 있고, 저임금에 고생하는 노동자들이 있다”며 “특권 집단이 힘없고 약한 일반 노동자들의 몫을 일자리도, 임금도 가져가며 노동시장의 이원화가 심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 발 더 나아가 대기업 노조의 고용세습 관행 철폐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는 공기업이 아니라 가족기업이 될 지경이다. 박원순 시장은 고용 세습에 정규직 나눠먹기를 하고 있다. 나눠먹기도 적당히 하라”며 “서울교통공사뿐만 아니라 대기업 노조 고용세습 관행도 한국당은 발본색원하겠다. 대기업 정규직, 공공기관 등 막강한 힘을 가진 노조가 뒷거래하면서 채용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공언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