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조명래 청문회, 자료제출 거부로 후보자 입도 떼기전 파행

기사등록 : 2018-10-23 10: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3일 국회 환노위, 환경부 장관 인사청문회 개최
野 "조 후보자, 본인 불리한 자료 제출 전혀 안해...청문회 불가"
與 "시작도 안하고 정회하는 건 본적없어..일단 시작하자"
김학용 "자료 제출 거부에 고의성 있다 판단...정회선포"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23일 국회서 열린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후보자가 입도 떼기 전 30분 만에 파행했다.

야당은 조명래 후보자가 본인에게 불리한 자료 제출을 고의로 거부하고 있어 청문회 진행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반발했고, 여당은 일단 시작하자는 입장이었으나 격론 끝에 결국 정회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의 정회 결정에 대해 부당하다고 항의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김학용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작심한 듯 “웬만하면 이런 말 안하는데 후보자가 제출하지 않고 있는 자료는 검증에 필요한 것들”이라며 “각 의원실에서 부탁했는데도 제출하지 않은 것은 고의성이 있어 보인다”고 질타했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늘만 넘기면 된다는 게 반복되고 있다. 하루만 지나면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 강행할 거 아니냐”라며 “반헌법적, 반국회적인 처사가 반복되고 있다. 본인이 당당하면 청문회 자료를 제출하라”고 지적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도 “(청와대에서) 청문요청서가 오기도 전에 청문회 날짜를 잡았다. 이는 야당도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의지”라며 “그런데도 이럴 수가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료 제출 미비로 청문회가 아예 시작도 안하는 것은 처음 본다”며 “어렵게 잡은 일정인데, 일단 시작하고 자료 요청해서 받는 것으로 하자”고 촉구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도 “후보자가 입도 떼기 전 정회부터 하는 것은 처음 본다”며 “아예 안 들으려 하는 자세는 청문회 의사에 배치된다. 후보자 말을 듣고 판단하자. 정회부터 하는 것은 청문회를 하지 말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가 파행된 후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이장우 한국당 의원은 “후보자가 기본 자세가 안 되어 있다. 정회가 맞다”며 “조 후보자는 폴리페서 최고의 경지다. 다운계약서, 증여세 지연납부, 강의 투잡 등 여러 면에서 부적격자임에도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장관 후보자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현 자료로는 진행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장우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빌어 조명래 후보자에 대한 공세를 펼치자 여당 의원들이 고성을 지르며 장내가 소란스러워졌다.

이어 김학용 위원장은 “설 의원이 말한 것처럼 시작도 하기 전에 정회하는 것은 흔치 않다”면서도 “후보자가 본인에게 불리한 자료는 전혀 제출을 안하기 때문에 (위원장) 양심을 걸고 묵과할 수 없다. 후보자를 예단해 정회하는 게 아니고 자료 제출이 안됐기 때문에 정회한다”고 선포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