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증시진단] 코스피 연중 최저치..."지정학적 리스크로 투심 위축"

기사등록 : 2018-10-23 14: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중 무역분쟁에 군사 갈등까지 불거져 투심 위축"
"외국인 선물 매도에 국내 기관 매도로 대응"

[서울=뉴스핌] 김형락 기자 = 23일 코스피가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연중 최저치 경신했다.

23일 코스피 추이 [자료=키움증권HTS]

이날 오후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 동반 매도에 장중 2%가 넘는 낙폭을 보이고 있다. 오후 2시30분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56.23포인트(-2.60%) 하락한 2105.48을 기록중이다. 지난 19일 세운 종전 연중 최저점인 2117.62을 갈아치웠다.

투자자별로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3769억원, 2625억원 순매도, 개인은 6185억원 순매수로 대응중이다.

글로벌 악재가 한꺼번에 겹치며 한국 증시 낙폭을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미국과 중국 사이의 군사 갈등이 불거지며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가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장중 미국 군함이 대만 해역을 통과했다는 보도와 미국의 중거리 핵 전력 조약 폐기 이슈가 불거지자 투자심리가 위축, 코스피 연중 최저점이 붕괴했다"고 분석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지원을 위해 텍사스로 떠나기 전 기자들에게 "러시아가 협정을 준수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 협정을 끝내고 싶다"며 "중국도 여기 포함된다"고 언급했다.

지난 주 트럼프 대통령이 조약 탈퇴를 발표하자 각국은 미국과 더불어 향후 러시아와 중국 등도 군사력 증강 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중거리 핵전력 조약은 지난 1987년 미국과 소련이 맺은 조약이다. 냉전을 종식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조약에 따라 미국과 소련은 500~5500km 사정거리 핵전력을 폐기했다.

서 연구원은 중거리 핵 전력 조약 폐기 이슈가 부각 될수록 미국이 경제보다 군사력 확대에 주력 할 것이라는 분석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트럼프의 세금 감면 발표 이후 미국과 중국 사이 무역분쟁 장기화 가능성 △셀트리온 블록딜 여파로 바이오·헬스케어 업종이 부진 등도 악재성 재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진단했다.

서 연구원은 달러 강세와 국채 가격 상승, 금값 상승 등으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갑작스레 부각한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업종별로는 의약품(-6.23%)이 6%대 약세를 보이고, 기계(-4.47%), 전기가스업(-3.93%), 유통업(-3.27%) 등도 하락하고 있다.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