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탈북민 기자 배제' 논란 조명균 장관, 오늘 탈북민 단체 비공개 오찬

기사등록 : 2018-10-24 05: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통일부 "탈북민 정착 지원 논의 차원"
탈북민 출신기자 취재 배제 해명할지도 관심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최근 ‘탈북민 기자 취재 배제’ 논란에 휩싸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4일 탈북민 단체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국내 대표 탈북자 단체 4곳이 참석한다. 통일부는 탈북민의 고충을 듣고 정착지원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만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통일부 관계자는 “조 장관은 취임 이후 탈북민 단체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과 면담을 통해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지난해 8월에도 탈북민 단체와 오찬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고 말했다.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5차 남북 고위급 종결회담이 지난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마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으로 한 우리측 대표단이 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8.10.15

이 관계자는 ‘논란이 된 탈북민 기자 취재 배제와 관련해 해명하는 자리냐’라는 질문에 “목적을 특정해 만나는 것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또 “지난해의 경우 아예 일정 자체도 비공개였다”며 “각계 의견을 수렴하자는 차원에서 만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탈북민 단체 측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취재 배제에 대한 입장을 요구할 것이라는 게 통일부 안팎의 관측이다.

이에 앞서 통일부는 탈북민 취재 배제 결정과 관련해 ‘판문점이라는 제한된 공간’, ‘남북관계의 특수한 상황’ 등을 이유로 들었다.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5차 남북 고위급회담이 지난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으로 한 우리측 대표단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수석대표단이 회담장에 들어서고 있다. 

탈북민 출신 기자 배제 논란 뭔가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렸던 지난 15일 오전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를 ‘풀취재기자단’에서 배제시키도록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풀취재’는 통일부 출입 언론사 가운데 당일 행사 취재를 맡게 된 대표사를 선정, 취재한 내용을 다른 보도진에게 나눠주는 취재방식을 말한다. 

김 기자가 소속된 조선일보는 남북고위급회담이 개최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풀취재를 하기로 선정된 매체였다. 하지만 이날 오전 통일부가 기자단 간사에게 전화를 걸어 “조선일보에서 풀취재 기자를 김 기자가 아닌 다른 기자로 변경해주기를 요청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통일부는 풀취재단에서 (조선일보를) 배제할 것”이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탈북민에 대한 차별이라는 논란이 확산되자, 조 장관은 남북고위급회담이 마무리된 직후 직접 기자들 앞에서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이번 회담은 평양공동선언의 이행 방안을 처음 논의하는 중요한 회담”이라며 “특히 판문점에서 열리는 특성, 그리고 회담장에서 양측 펜기자가 2~3명씩 서로 조우하게 되는 상황 등을 감안했을 때 김 기자께서 직접 현장에 가는 것은 어렵겠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오늘 아침 (김 기자가 현장에 가는 것에 대해) 협조가 안된 상황에서 유관부서와 상의를 했지만 김 기자를 풀단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내린 것은 나(조 장관)”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다음에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면 탈북민 출신 기자는 취재 현장에 안보낼 것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렇다"고 확정적으로 짧게 답변했다.

조 장관은 “그 때 상황을 보고 고민을 해야겠지만 오늘 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며 “물론 (그 때는) 사전에 기자단과 좀 더 절차적으로 협의하는 등 보완해나가겠지만 똑같은 상황이 온다면 같은 판단을 내릴 것 같다”고 밝혔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