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판문점 취재에 '탈북 조선일보 기자' 배제 논란

기사등록 : 2018-10-15 09: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판문점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서 일방 배제
통일부 "탈북자 김명성 기자 말고 다른 기자로 바꿔라"
조명균 장관 "북측 요구 아닌 저의 판단...현재 협의 중"
탈북자 권리 보호해야 할 통일부, 차별 논란 불가피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통일부가 남북고위급회담 개최 당일인 15일 탈북자 출신 기자의 ‘풀취재 배제’를 일방적으로 통보해 논란이 일고 있다.

‘풀취재’는 통일부 출입 언론사 가운데 당일 행사 취재를 맡게 된 대표사를 선정, 취재한 내용을 다른 보도진에게 나눠주는 취재방식을 말한다. 기자단에 소속된 언론사가 많을 때, 모든 언론사가 특정 행사를 취재하기보다 분담해서 취재하는 것을 말한다.

그동안 통일부 기자단은 남북 간 특수상황을 감안, 판문점이나 평양 등 북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사안은 대표 취재를 해왔다.

이날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표 취재 담당으로 선정된 매체는 <조선일보>, <파이낸셜뉴스>, <매일경제>, <연합뉴스TV>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회담 개최 당일 문제가 발생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단 간사에게 전화를 걸어 “조선일보에서 풀취재 기자를 김명성 기자가 아닌 다른 기자로 변경하지 않으면 통일부는 풀취재단에서 (조선일보를)배제할 방침”이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제5차 남북고위급회담을 앞두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으로 출발하고 있다. 이번 회담은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협의하는 자리로 철도와 체육 부문에 대해 남북이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2018.10.15 deepblue@newspim.com

배제 이유에 대해서는 “한정된 공간에서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김명성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해 협조를 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명성 기자는 탈북자 출신 기자다. 이 때문에 통일부의 일방 배제 배경에 ‘북한 출신 기자’라는 타이틀이 문제가 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탈북자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통일부가 오히려 차별을 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일각에선 남북관계 ‘대화무드’를 의식, 대표 보수언론으로 손꼽히는 조선일보를 배제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고위급회담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북측 요구가 아닌) 저희의 판단”이라며 “어쨌든 계속해서 협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조 장관은 ‘앞으로 탈북기자는 북한 지역 취재가 허용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미리 가정해서 말할 수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