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전북

'울산 해상풍력·전남 에너지' 혁신도시별 특화산업 육성한다

기사등록 : 2018-10-25 1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2년까지 4.3조원 투자..2만명 신규 일자리 창출
혁신도시 이주기업에 인센티브 부여..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혁신도시별 복합혁신센터, 응급의료체계 구축..정주여건 개선

[세종=뉴스핌] 서영욱 기자 = 바다에 뜨는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건설하기 위한 실증연구센터를 울산에 설립한다. 

부산에는 첨단해양 신산업을 다루는 대기업부터 중소·중견기업, 창업기업, 연구소가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이 들어선다. 전남 나주에는 이차전지와 에너지저장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연구센터가 세워질 예정이다.

정부는 혁신도시 주변 지역을 도시첨단산업단지나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하고 혁신도시 특화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1000개로 늘리고 2만명 규모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후 제9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은 오는 2022년까지 5년 단위 계획으로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이번에 처음으로 수립된 계획이다. 혁신도시를 지역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월 발표한 '혁신도시 시즌2'의 정책방향을 구체화했다.

가장 먼저 혁신도시별로 지역의 전략산업과 이전 공공기관의 기능, 대학교, 연구소 현황을 감안해 맞춤형 발전계획을 선정했다.

10개 혁신도시별로 △강원(원주) 스마트헬스케어 △충북(음성) 태양광에너지 △전북(전주) 농생명융합 △광주‧전남(나주) 에너지신산업 △경북(김천) 첨단자동차 △대구 첨단의료융합산업 △부산 첨단해양신산업 △경남(진주) 항공우주산업 △울산 친환경에너지 △제주(서귀포) 스마트 마이스(MICE)다.

이번 계획에 모두 131개 세부사업 총 4조3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국비 1조7000억원, 지방비 1조3000억원, 민간사업 1조3000억원이다.

혁신도시별 발전 테마 [자료=국토부]

정부는 혁신도시에 입주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639개에서 1000개로 늘리고 이에 따른 고용인원도 1만1000명에서 2만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먼저 혁신도시 주변에 각종 특구를 지정해 기업활도을 지원한다. 경남에 도시첨단산업단지, 광주‧전남, 강원에 국가산업단지로 신규지정하고 경남을 강소형 연구개발 특구로 지정할 계획이다. 또 연내 전남 나주시에 혁신도시와 연계한 투자선도지구를 지정할 예정이다.

미분양 클러스터 용지를 장기저리 임대방식으로 공급하고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해 입주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강원혁신도시에서 오는 2022년까지 업무, 지원, 부대시설이 구비된 혁신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입주기업 사무실 임차료를 지원하고 향후 성과에 따라 확대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지역 특화산업을 감안한 맞춤형 규제 특례를 도입한다. 경북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을 임시로 허가해 첨단자동차 성능 테스트 허용 가능 지역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전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정보를 지역기업과 공유하고 스타트업 기업에게 성장단계별로 창업‧마케팅을 지원한다.

감정원이 이전한 대구는 부동산정보서비스를, 건강보험공단이 이전한 강원은 의료통계활용서비스를, 전력거래소가 이전한 광주‧전남은 신재생에너지 창업스쿨, 정보통신진흥원이 이전한 충북은 소프트웨어기업 컨설팅을 지원한다.

오는 2022년까지 각 혁신도시별로 지자체와 이전기관, 지역대학, 기업들로 구성된 발전재단을 수립해 산학연 협력 증진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긴다.

이전기관이 보유한 장비와 기술을 지역기업, 대학과 공유하고 공동 연구개발(R&D)을 통해 창업 및 기업활동을 지원한다.

이전기관이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무 교육을 제공하는 오픈 캠퍼스를 확대하고 강원, 경북, 전북에 대학입지특례를 도입해 대학교 유치를 지원한다. 지역 대학은 이전기관과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학과를 개설해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정주여건을 개선해 이주기관 종사자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도 살기 좋은 혁신도시를 만든다. 모든 혁신도시에 오는 2021년까지 문화‧커뮤니티 시설, 창업공간이 집적된 복합혁신센터를 건립하고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공동직장어린이집을 오는 2022년 9개로 늘리고 충북과 강원에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개설한다. 의료서비스도 확충한다. 경남에 내년, 대구에 오는 2020년 종합병원을 설립하고 충북에 소방복합치유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혁신도시가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신성장거점이 되기 위해서 장기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정주여건을 질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특히 지역발전의 핵심동력인 혁신도시별 특화발전 전략이 실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지자체 및 관계부처의 협조도 지속적으로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