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바른미래당도 조명래 ‘부적격’ 판정...靑, 유은혜처럼 임명 강행할까

기사등록 : 2018-10-25 15: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5일 당 차원서 지명 철회 또는 자진사퇴 공식 촉구
김수민 "도덕성도, 준법성도 없고 정치편향도 심각...거짓말까지"
"환경부 장관 깨끗해야...오염된 조명래 자격없어"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에 이어 바른미래당도 25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지명 철회 혹은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환노위 인사청문회를 통해 불법증여, 다운계약서, 위장전입, 정치적 중립 훼손, 거짓증언 등 조 후보자는 국무위원으로서 도덕성, 청렴성, 균형적 사고 등 모든 면에서 부적절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정부의 인사지명 철회 내지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난감해 하고 있다. 2018.10.23 yooksa@newspim.com

김수민 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3개월 이내에 신고‧납부해야 하는 증여세를 2년이 지나 납부했다. 이는 불법증여”라며 “자녀를 위해 불법 위장전입을, 부동산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아파트 다운계약 했다. 부동산투기 의혹까지 있었다. 도덕성도, 준법성도 없는 후보자”라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은 조명래 후보자의 정치편향 문제도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특정 캠프 지지는 하지 않았다. 정책 일을 봤다’고 했지만 거짓말”이라며 “SNS를 통해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낙선, 박원순 당선 운동을 한 바 있다. 민주당 대선자문위원까지 맡았었다”고 공개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적어도 나라와 국민의 환경을 책임질 환경부 장관이라면 깨끗해야 한다. 하지만 조 후보자처럼 도덕적으로, 정치적으로 오염된 전력을 가진 환경부 장관 후보는 드물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계속되는 인사 참사다. 환경 파수꾼부터 공정거래를 지켜봐야 하는 사람, 나라 지키는 군인까지도 위장전입이 당연시되고 있다”며 “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해 자격이 충분하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대통령에겐 아첨이요, 국민에겐 기만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지난 24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바 있다. 당초 환노위는 전일 오전 국정감사에 앞서 전체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의 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강효상·문진국·임이자 의원 등 한국당 환노위 위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는 사회지도층인 대학교수 신분으로 위장전입을 서슴치 않았고 강북학교 학교폭력을 운운하는 등 고질적인 학군 갈등을 유발시켰다"고 지적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