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국감] 윤석헌 “삼성바이오, 지배력 변경없이 회계처리방식 바꿔 잘못해”

기사등록 : 2018-10-26 18: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6일 김병욱 의원 정무위 종합감사 질의에 대한 답변과정서 공개
윤 “2012년부터 삼바가 에피스 회계 처리 잘못했다는 재감리안 제출”
김 “회계처리방식 바꾸려면 지배력 변경 있어야 한다는 의미”
국민연금 “삼바 평가서 콜옵션 미반영에 대해 책임 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6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 “지배력 변경이 없었음에도 공정가치로 처리한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2년부터 삼성바이오에피스 회계 처리를 잘못 해왔다는 내용의 재감리안을 작성, 제출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2018.10.26 yooksa@newspim.com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은 이날 정무위 종합감사 질의에서 윤석헌 금감원장에게 “금감원이 재감리 방향을 삼바가 2012년부터 회계처리방식을 종속회계가 아닌 관계회사로 보는 것으로 정리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언급한 뒤 금감원장에게 사실 확인을 요구했다.

이에 윤 원장은 “맞다. 그러한 내용을 증선위에 보고했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이 이어 “삼바를 2012년부터 지분법에 따른 관계회사로 보더라도, 회계처리 방식을 바꾸려면 지배력에 변경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라고 재차 확인했고, 윤 원장은 "결론적으로 그렇다“며 ”지배력 변경이 없었음에도 공정가치 평가를 했다는 부분에 맞춰져 있다. 공정가치로 처리한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한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또한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증권선물위원장)에게 “금감원장의 지적대로라면 증선위가 지난번 결정을 유예했던 2015년 공정가치 평가가 잘못되었다는 결정을 이번 증선위에서 확정짓게 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김 부위원장은 “내용은 전달받았으니 증선위에서 논의해서 결정될 것”리아고 즉답을 피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8.10.15 yooksa@newspim.com

한편, 김병욱 의원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평가를 담당했던 이승진 과장도 불러 과정에 대해 물었다.

김 의원은 국민연금의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평가 과정에서 콜옵션이 반영되지 않은 부분을 지적하며 “만약 콜옵션이 반영됐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는 6조6000억원에서 5조원으로 하락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렇게 될 경우 당시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적정 합병비율로 제시했던 1대0.46이 1대0.50으로 변경돼 합병 무산 가능성이 더욱 커졌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책임을 느끼냐는 김 의원의 질문에 이승진 과장은 “소신껏 평가를 담당했지만 당시 콜옵션 반영 부분은 주의깊게 확인하지 못했다”며 “일련의 과정에서 대해 부분적인 책임을 느낀다”고 해명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