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박은선, 이탈리아 최고조각상 수상…“25년이 쌓여 이 상을 받네요”

기사등록 : 2018-10-29 10: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조각가 박은선(53)이 이탈리아 최고 조각상을 수상했다. 이탈리아에서 25년째 체류하며 활동 중인 박은선은 28일(현지시각) 피에트라산타 시 산타고스티노 성당 내 예술관에서 피에트라산타 시 시장으로부터 ‘프라텔리 로셀리(Fratelli Rosselli) 조각상’을 받았다.

이탈리아 최고 영예의 조각상인 ‘프라텔리 로셀리‘상을 수상한 조각가 박은선.[사진=이영란 편집위원]

프라텔리 로셀리 상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조각도시 피에트라산타 시의 명성을 빗낸 최고 역량의 조각가에게 수여하는 국제 조각상이다. 프라텔리 로셀리는 피에트라산타 시의 도시발전과 문화예술 증진에 기여한 메세나 가의 패트론으로, 현재 로셀리 재단이 설립돼 있다.

1991년 제1회 상은 콜롬비아 출신의 세계적 조각가 페르난도 보테로가 수상했고, 2회는 폴란드 태생의 이고르 미토라이가 수상했다. 또 지오 포모도로, 프란체스코 메씨나, 노벨로 피노티 등 이탈리아가 자랑하는 조각거장들이 이 상을 거쳐갔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의 야스다 칸(73) 이후 세 번째이고, 한국인으론 첫 수상이다. 이로써 박은선은 세계적인 조각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특히 28회로 이어진 역대 수상자 중 최연소 수상이란 점에서 주목된다.

알베르토 스테파노 조반네티 시장은 시상식에서 “피에트라산타에 25년간 거주해온 박은선은 그 어떤 작가 보다 왕성하게 작품활동을 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쌓아왔다. 그는 피에트라산타의 문화대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왔고 도시의 예술적 역동성을 증진하는데도 기여했다”고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특히 지난해 피에트라산타 시 초대로 가진 작품전에는 도시 전체인구(2만5000명)보다 더 많은 3만여 명의 역대 최다 관람객이 운집해 성황을 이뤘다고 소개했다.

시상식에서 박은선은 “25년간 차가운 돌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는 것만으로도 무척 행복했는데 큰 상까지 받게 돼 뜻깊고 영광스럽다”며 “피에트라산타를 위해 더 기여할 방법을 찾아보고 한국과 이탈리아의 조각 교류를 위해서도 힘을 보태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희대 조소과를 졸업하고 ‘조각의 나라’ 이탈리아로 유학길에 올라 카라라국립미술원을 졸업한 박은선은 학위 취득 후 고국의 대학강단에 설 수 있었으나 작가에의 길을 선택했다. 초창기 이탈리아에서 피말리는 투혼을 펼쳐가며 승부수를 띄운 결과 그는 이제 이탈리아는 물론 유럽과 미주가 주목하는 아티스트로 입지를 다졌다.

피렌체 시 초청으로 미켈란젤로 광장에서 열린 전시에 출품된 박은선 작 ‘무한기둥’.[사진=이영란 편집위원]

박은선은 피에트라산타 인근의 카라라 지역에서 생산되는 대리석과 화강석으로 간결하고도 구축적인 서양의 조각기법에, 동양적인 정신성을 투영시킨 작품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그는 독일 벨기에 스위스 프랑스 룩셈부르크 등지의 미술관과 시 주최 야외 개인조각전 등을 연달아 개최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 중이다. 특히 2016년에는 ‘르네상스 도시’ 피렌체 시 초청으로 미켈란젤로 광장, 피티 궁 일대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개최했고, 피사국제공항과 포르테 데이 마르미 시 등에서도 작품전을 열어 호평을 받았다. 또 근래에는 한국 미국 파나마 콜롬비아에서 작품전을 여는 등 활동범위를 더욱 넓히고 있다.

박은선 작가는 "이곳에 처음 왔을 때 언젠가는 이 상을 타면 좋겠다는 막연한 소망을 품었는데, 꿈이 현실이 됐다. 지난 25년의 하루하루가 쌓이고 쌓여 마침내 이 상으로 돌아온 듯하다. 앞으로의 25년도 작업에 올인해 더 깊이 있는 작품을 선보이겠다”고 다짐했다.

art2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