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종합] 美 "한미, 실무그룹 설립‥비핵화·제재이행·남북협력 조율 강화"

기사등록 : 2018-10-31 09: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건 美특별대표 방한 국무부 브리핑
美北 실무협상 현황 관련 "발표할 새로운 것 없어"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미국 국무부는 한미 양국 정부가 양측의 외교와 비핵화 노력, 제재 이행, 유엔 제재를 준수하는 남북 협력에 대한 긴밀한 조율을 강화하기 위해 새 실무그룹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국무부 홈페이지에 게재된 언론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스티브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한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비건 대표가 29~30일 서울을 방문해 청와대와 외교부, 통일부의 한국 측 카운터파트들을 만났다면서 방한 목적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키 위한 외교적 노력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일환으로 양국 정부가 새 실무그룹 설립에 합의했다면서 이는 비건 특별대표와 그의 팀이 이끌 추가적인 조치라고 부연했다.

이어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북한과의 실무차원 협상 현황에 대한 질문에 "비건 특별 대표와 다른 이 간의 만남에 대해 이번에 발표할 새로운 것은 없다"고 답했다.

그는 남북 관계 개선이 비핵화보다 너무 빨리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우리의 대한민국 동맹뿐 아니라 우리의 일본 동맹과도 거의 매일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긴밀한 협력을 계속할 것이다. 그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그것을 진척시켜 온 성공의 열쇠"라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가 최근 북한에 1000만달러의 현금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것과 남북 연락사무소의 개소가 한국의 제재 위반이라고 생각하는지 묻자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 종식을 돕기 위해 모든 국가가 그들의 책임을 질 것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국내 언론에 따르면 주한 미국 대사관은 지난달 방북했던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주요 기업에 직접 전화를 걸어 방북 과정에서 논의됐던 기업 차원의 협력사업 추진 상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가 남북 간의 대북 사업 현황과 북미 비핵화 협상을 앞두고 한미 간의 속도를 맞추려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나기 위해 방미할 수 있다는 일각의 보도에 대해 "오늘은 그것에 대해 발표할 게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기업인의 개성공단 방문 허용을 포함, 남북 경제 프로젝트에 대해 제재를 면제해 달라는 한국의 요청과 관련해서는 "그것에 관해 특별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일부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만남을 가지고 있다. 2018.10.30 leehs@newspim.com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