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2018 서울사진축제, 오늘 개막…전시·영화 상영 등 내년 2월10일까지

기사등록 : 2018-11-01 15: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서울미술관·SeMA 특별전·플랫폼창동 61·아트나인에서 진행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2018 서울사진축제가 1일 개막한다. 올해 9회째를 맞은 서울사진축제는 일반 시민과 전문가 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서울사진축제는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본 전시, SeMA창고를 활용한 특별전, 창동 문화특구(플랫폼창동 61)을 활용한 장소 특정적 현장 설치 작업, 예술영화 전문 상영관 아트나인과 함께하는 예술영화 상영 등을 통해 축제의 장을 만든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1일 북서울미술관에서 진행된 2018 서울사진축제 본 전시 '멋진 신세계' 간담회에 작가 키트라 카하나(왼쪽)가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 남자 작가는 알레한드로 카르타헤나 2018.11.01 89hklee@newspim.com

북서울미술관에서 개최되는 본 전시 '멋진 신세계'는 헉슬리의 소설 '멋진 신세계'로부터 영감을 받아 과학과 기술 문명에 따른 인간 조건의 변화와 대응 방안을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살펴본다.

이날 개막식을 앞두고 북서울미술관에서는 '멋진 신세계'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알레한드로 카르타헤나는 "기존의 기록적 의미의 전통적인 촬영 방식과 모순되는 작업을 했다"며 "사진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깊게 다가가는지를 주제로 잡았다"고 소개했다.

알레한드로는 이번 사진축제를 위해 작품에 깊은 내용을 담기 위해 고민했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세상의 단면을 찍었다. 이 프로젝트를 사용해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사는 도시는 어떤 것인지 관람객에게 던져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서울시립미술관]

특별전은 시간과 같은 물리적 법칙에 의존하는 세계와 이러한 법칙을 따르지 않는 세계를 겹쳐 한 눈에 보여준다. 관람객은 작품을 통해 자신과는 다른 낯선 세계를 경험하고 탐구하는 시간과 마주하게 된다.

서울사진미술관 건립 추진이라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창동역 주변 플랫폼창동 61에서는 미래의 시간과 공간을 현재와 겹쳐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작가 '압축과 팽창'은 플랫폼창동 61의 컨테이너 구조를 활용해 전철이나 도로 바깥에서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대형 빌보드 설치물을 전시한다. 이는 AI가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식을 드러낸 전작과 달리 인간의 눈과 손을 거쳐 만들어질 미래의 시간과 공간을 제시하는 작업이다.

박선민, 고속도로 기하학 2, 2015, 2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위 좌) 10분48초, (위 우)11분6초, 반복 상영, 작가소장. 아래 사진은 코바야시 켄타, 고스트 리플레이, 2016, 단채널 비디오, 컬러, 무음, 1시간38분1초, 작가, GP갤러리 소장

이곳에서 작가 '이성민X권영찬'은 창동에 건립을 추진 중인 미래의 미술관을 염두에둔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과거 한국 사회에서 개발의 청사진으로 제시한 많은 '표본들'의 사진을 활용해 지나온 궤적을 조망한다.

북서울미술관과 예술영화 상영 전문관 아트나인에서는 '멋진 신세게"라는 전시 주제와 관련한 대중 친화적영화와 사진예술과 관련한 영화들을 상영한다. 서울 전역 네 공간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으로 심도 있고 다채로운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진다.

이날 개막한 서울사진축제는 내년 2월10일까지 이어진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