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위디스크' 양진호 회장 폭행 논란··· "직장 갑질 뿌리 뽑아야"

기사등록 : 2018-11-02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무실에서 대놓고 폭행해도... 직원들은 못 본 척
피해자 "해코지 당할까봐 신고 못 했다"
직장갑질 119 "경찰 신고가 가장 효율적인 대응책"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국내 웹하드 업체 위디스크와 파일노리를 설립한 양진호(46) 전 한국미래기술 회장의 만행을 폭로하는 영상이 잇따라 공개되면서 이번 기회에 직장 내 갑질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인터넷 매체 '뉴스타파'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양진호 전 회장은 2015년 4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위디스크 사무실에서 전(前) 직원 A씨의 무릎을 꿇리고 뺨과 뒤통수를 손으로 때렸다. 퇴사한 A씨가 위디스크 고객 게시판에 자신을 조롱하는 댓글을 남겼다는 게 폭행 이유였다.

양진호 전 한국미래기술 회장 [사진=뉴스타파]

A씨는 눈물을 흘리며 죄송하다고 했지만, 양 전 회장은 "살려면 똑바로 사과해"라고 겁박했다. 수차례 계속되는 폭행에도 주위 직원들은 함부로 나서지 못했다. 

2016년 촬영된 회사 워크숍 영상에서도 양 전 회장의 만행은 계속됐다. 양 전 회장은 살아 움직이는 닭을 향해 석궁을 겨눴다. 다른 직원들도 양 전 회장의 지시에 따라 석궁으로 닭을 잡았다. 한 직원이 내키지 않는 듯 활시위를 당기지 못하고 머뭇거리자 양 전 회장은 "XX야, 장난해?"라며 욕설을 퍼부었다.

양 전 회장은 또 닭을 허공에 던지고 일본도로 내려치게끔 지시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양 전 회장이 직원들에게 머리염색·술자리 참여 등을 강요하고, 상추를 빨리 씻어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직원을 해고했다는 증언도 잇따랐다.

◆ 수년간 계속된 갑질... "보복 두려워 신고 못 했다"

수년간 계속된 갑질에도 양 전 회장의 만행은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피해자들은 양 회장의 보복이 두려워 신고를 못 했다고 했다.

위디스크 전직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모든 인사권을 쥐고 있는 오너의 의견에 반론을 제기하면 직업을 잃을 수도 있는 분위기"라고 했다. 또 다른 피해 직원은 "양 회장한테 소송을 걸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은 도와줄 분들도 많이 있고, 해코지가 두려워 경찰에는 신고도 못했다"고 말했다.

양진호 전 회장은 일본도로 생닭을 잡도록 시켰다. [사진=뉴스타파]

심지어 신고가 이뤄졌음에도 수사 과정에서 흐지부지되기도 했다. 지난 2013년 12월 한 교수가 위디스크 사무실에서 양 전 회장에게 폭행을 당했다며 지난해 6월 검찰에 고소했지만, 결국 양 전 회장은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고검은 지난 4월 사건 수사를 다시 하도록 명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양 전 회장의 만행이 수년간 계속됐지만, 지금에서야 불거졌다는 점을 지적하며 실효성 있는 직장 내 갑질 근절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올해 초 대형병원 한 간호사 직장에서 집단 괴롭힘을 당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불거진 뒤 국회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법안이 논의됐으나, '직장 내 괴롭힘'이라는 규정이 불명확하는 이유로 아직까지는 계류중인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소연 법률사무소 보다 변호사는 "사기업에서 당한 갑질은 피해자들끼리 연대해서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익명성도 보장 받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응책"이라면서 "피해 사실을 입증할 병원진단서와 녹취록·영상을 준비하면 더 좋다"고 말했다.

한편 양 전 회장은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저는 기업을 운영해 오며 저의 독단과 오만한 행태가 다른 이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미처 깨닫지 못하는 잘못을 저질렀다"면서 "그간 저의 오만과 독선으로 인해 상처받았을 회사 직원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말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