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당당한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다…베르나르다 알바·인형의 집·메노포즈

기사등록 : 2018-11-06 12: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달라진 사회상에 공연 작품 속 여성 캐릭터도 변화
주체적이고 강인한 여성상이나 여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전해
"여성 캐릭터 넘어 사람 이야기로…능동적 관객 피드백도 반영"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사회 전반에서 여성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무대 위에서도 달라진 여성상을 그린 작품들이 유행하고 있다. 이 작품들은 그동안 수동적이거나 연약하고, 피해자의 모습으로 그려졌던 것과 달리 주체적이고 강인한, 여성들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 10명의 여성 출연자 등장…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지난달 24일 개막한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연출 구스타보 자작)는 이전부터 여성 배우들만 출연한다는 소식으로 주목을 받았다. 정영주, 황석정, 이영미, 김국희, 정인지, 오소연, 백은혜, 전성민, 김환희, 김히어라 10명의 여성 배우들이 등장해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분위기와 카리스마, 플라멩고의 에너지가 더해져 매우 강렬한 작품으로 탄생됐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우란문화재단에서 열린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프레스콜에서 배우들이 열정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배우 정영주는 "여배우 10명만 나오는 공연은 처음이라 저희 나름대로 사명감이 있다. 여자들의 이야기는 늘 있었지만 중요하지 않게 지나갔다. 이제는 여성들도 직접 말하고 용기를 내야 하는 시기인 것 같다"고 말했다.

구스타보 자작 연출은 "극의 주인공인 '베르나르다 알바'가 이런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생각해봐야 한다. 오랫동안 남성이 지배한 사회, 폭력과 업악 속에서 살아왔기 때문"이라며 "여성의 자유를 갈망하는 소리가 전 세계에서 외치는 소리와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는 스페인의 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Federico García Lorca)의 희곡 '베르나르다 알바의 집'을 원작으로, 마이클 존 라키우사(Michael John LaChiusa)에 의해 뮤지컬로 재탄생됐다. 1930년대 초 스페인 남부의 한마을에 사는 권위적인 가장 베르나르다 알바와 다섯 딸, 집안의 관리인 등 10명의 여성의 이야기가 담긴다.

오는 12일까지 우란문화재단 우란2경에서 막을 올린다.

◆ 인형의 삶에서 벗어난 노라…연극 '인형의 집'

연극 '인형의 집'(연출 유리 부투소프)은 1879년 노르웨이 극작가 헨릭 입센에 의해 쓰인 작품으로, 당시 여성해방과 성 평등의 주제로 사회에 파격을 안긴 바 있다. 2003년 '보이체크', 2008년 '갈매기'에 이어 10년 만에 내한한 유리 부투소프 연출이 새로운 해석으로 작품의 주제를 강화하고, 한국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인형의 집' 공연 장면 [사진=예술의전당]

작품은 순종적인 가정주부 '노라'가 결혼 전에는 아버지의 인형으로, 결혼 후에는 남편의 인형으로 살던 자신의 굴레를 깨닫고 가정과 가족을 떠나게 된다는 내용을 담는다. 공연 말미 '노라'가 집을 떠나는 결론에 대해 일각에서는 '부족하다, 약하다'는 평도 있지만, 유리 연출은 "'노라'의 행동은 잘한 것"이라고 간단명료하게 밝히기도 했다.

무엇보다 유리 연출은 이번 작품을 통해 여성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평등, 민주주의, 자유 등 다양한 이슈를 담고자 했다. 그는 "모든 세대, 모든 사회가 매일 고민해봐야 하는 문제다. 이 작품은 계속해서 여성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게 만든다는 역할에서 의미가 있다"며 "어떤 포인트를 느껴라고 말할 수 없지만, 관객들이 적극적으로 느끼고 참여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오는 25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 중년 여성의 못다할 이야기…뮤지컬 '메노포즈'

뮤지컬 '메노포즈'(연출 이윤표)는 제목의 뜻 '폐경, 폐경기'에서 알 수 있듯 중년 여성들의 고민을 유쾌하고 코믹하게 담은 작품이다. 쉽게 털어놓기 힘든 여성들의 고민거리인 '폐경'에 대한 이야기를 작품 전면에 내세워 '폐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2001년 오프브로드웨이 초연 후, 미국 450개 이상의 도시, 전 세계 15개국에서 공연됐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뮤지컬 '메노포즈' (왼쪽부터) 조혜련, 김선경, 신효범, 황석정, 백주연, 박준면, 문희경, 유보영, 홍지민, 이경미, 황석정, 주아 [사진=㈜플레이앤씨, 달컴퍼니]

국내에는 2005년 초연했으며, 당시 중년 여성과 부부동반 모임, 단체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뜨거운 인기를 얻은 바 있다. 한물간 연속극 배우부터 전문직 여성, 우울증이 생긴 전업주부, 교외에서 농장을 하며 사는 웰빙주부 등 각기 다른 성격의 네 여자가 우연히 백화점 란제리 세일 매장에서 속옷을 두고 실랑이를 벌이다 서로의 공통된 고민을 공유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간다는 내용을 담는다.

6년 만에 돌아온 '메노포즈'에는 배우 이경미, 기선경, 홍지민, 문희경, 박준면, 신효범, 조혜련, 황석정, 유보영, 백주연, 주아 등이 출연한다. 특히 배우 신효범, 문희경은 지난 5일 SBS라디오 러브FM '송은이, 김숙의 언니네 라디오'에 출연해 "가족들 밥 차리지 말고, 맛집도 찾아다니고 여행도 다녀야 한다. 주부님들, 참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오는 27일부터 2019년 1월20일까지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볼 수 있다.

◆ 많아지는 여성 관련 작품들…달라진 시대상 반영

지난 2일 개막한 연극 '텍사스 고모'(연출 최용훈)는 국립극단과 안산문화재단이 공동제작하는 작품으로, 주한미군과의 결혼을 통해 텍사스로 떠났던 '텍사스 고모'와 환갑이 넘은 남자와 결혼해 한국에 오게 된 '키르기스스탄 여인' 등 이주 여성들의 현실을 세밀하게 그려낸다.

작가 윤미현은 "남녀 구분없이 인간 모두에게 적용되는 이야기다. 다만 남성보다 여성이 타인으로서 소외되는 느낌이 더 강하다. 정서적인 측면에서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연극 '텍사스 고모', '생리에 관하여' 포스터 [사진=국립극단, 플레이포라이프]

또 여성의 삶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지만 입에 담기조차 어려워하는 '생리'를 터놓고 이야기하는 연극 '[.]A Period 생리에 관하여'(연출 한혜민)도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예술공간 혜화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한혜민 연출은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으로서 관객 안에 재창조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그동안 쉬쉬하며 뒤에서만 했던 이야기들을 가감 없이 무대 위에서 이야기하고, 공론화하고,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이 외에도 주체적인 여성상을 그린 뮤지컬 '헬렌 그리고 나'(11/9~10,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달맞이극장), 뮤지컬 '마리 퀴리'(12/22~1/6,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등 다양하다.

여성 중심의 서사, 여성 캐릭터가 주축이 된 작품이 많아진 배경은 결국 달라진 사회 분위기다.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운동, 페미니즘을 바라보는 시각 변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뮤지컬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예전부터 여성의 이야기는 많았지만 그려지는 캐릭터가 달라지고 있다. 물론, 여성만의 위한 이야기가 아니라 '사람' 전체에 해당하는 작품들"이라며 "대부분이 여성 관객들인데, 이들 또한 예전보다 능동적으로 변화하면서 작품 속 여성 캐릭터에 대해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제시해 이를 반영하기도 한다"고 최근 공연계 분위기를 설명했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