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CNN “북한, 미국에 단단히 뿔나…사실은 양국관계 ‘경색’”

기사등록 : 2018-11-08 13: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 소식통 "북한, 대북제재 완화 거부하는 미국에 불만"
"트럼프, 한국 등 국제사회가 대북 최대압박 방해 판단"
"미국, 강경론자 '김영철' 협상 상대로 어려워해"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북미 간 대화가 교착 상황에 빠지고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면서 북한이 미국에 단단히 뿔이 난 상태라고 7일(현지시각) CNN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CNN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갑작스레 연기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과의 회담과 관련한 기자 질문에 답하면서 “북한과의 진행 상황에 매우 만족한다”며 낙관적 태도를 보였지만 미 군사 및 외교 관계자들이 전한 실상은 이와 판이하다고 지적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월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문에 공동으로 서명한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매체는 대북 소식에 정통한 미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미국과 북한이 누가 먼저 양보를 하는지를 두고 대치 상황에 있으며, 제재 완화를 거부한 미국에 대해 북한이 단단히 화가 난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양국 협상 관계자들 간 개인적 마찰로 대화 진전이 더욱더 더뎌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헤리티지 재단의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최근 북한이 미국이 제재를 완화하지 않으면 핵 개발을 재개하겠다고 협박한 점이나, 북한이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만나지 않은 점, 북미 정상회담이 5개월이나 지나고 있는데 양측이 ‘비핵화’의 기본 조건에 대한 정의도 아직 합의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하면서 “양측이 여전히 아주 멀리 떨어져 있음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북미 상황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미국이 어떠한 제재 완화도 제공하지 않은 점에 북한이 “점차 화가 치밀고 있다”면서 자신들이 다음 조치를 취하기에 앞서 미국이 먼저 움직여줘야 한다는 것이 북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북한이 취하는 비핵화 조치들은 대부분 허울뿐이며, 쉽게 뒤집을 수 있는 조치들이라고 비판했다.

또 한 미국 관계자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를 위해 최대 압박 전략을 유지하고 싶어 하지만, 국제사회, 특히 한국이 이를 잘 따르지 않아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이 각국 지도자들이 북한과의 접촉을 확대하는 계기가 돼 더 이상 북한의 외교적 고립을 기대할 수 없는 데다, 중국, 러시아와 함께 한국까지 미국에 대북 제재 완화를 압박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식통들은 북미 협상 관계자들 간 개인적 마찰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 미국이 특히 김영철 부위원장을 “고리타분하고 협상하기 어려운 상대”로 여기고 다른 북한 인사와의 협상을 선호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미 국방 관계자는 미국의 관점에서 김영철은 여전히 강경론자로 미국에는 점차 어려운 협상 대상이라는 점이 북미 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문제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고위 국방부 관계자 두 명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를 목표로 하고는 있지만 자체적으로 전문가를 끌어들여야 하는 데 시간이 걸려 진전이 더디다는 것이 미국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를 기다려주는 이유도 이러한 김 위원장의 사정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이 내년쯤 이뤄질 것이라고 말하면서, 폼페이오 장관 회동도 다른 스케줄 상 이유로 연기된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국가안정보장회의(NSC)나 미 국무부 관계자 어느 누구도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일정’ 관련 이유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면서 북미 회담 낙관론에 이의를 제기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