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금융위원장·은행장, 아세안 10개국 대사와 26일 '회동'

기사등록 : 2018-11-13 15: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 등 진출확대 모색
내년 경영전략 '글로벌' 초점…수익확대 돌파구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국내 시중은행장들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10개국의 주한 대사들이 오는 26일 만난다. 동남아 현지 정부인사와 사업을 협의하기 위해서다. 

13일 은행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오는 26일 정기 이사회를 마치고 아세안 10개국(싱가포르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라오스 브루나이 등) 10개국 주한 대사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위성호 신한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등이 참석한다. 은행장들이 동남아 당국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채널을 늘리자는 취지로 마련된 자리다.

주요 시중은행 사옥 [사진=각사]

금융권 최고경영자(CEO)들은 앞서 지난달에 인도네시아로 총출동한 바 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과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등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했다. 현지 시장을 직접 점검하고 관계자들과 접촉을 늘리기 위한 행보다.

개별적인 움직임도 분주하다. 김광수 회장은 지난 9일 농협금융 본사에서 베트남 최대은행인 아그리 뱅크의 찐 응옥 칸 회장과 접견했다. 양사는 그간 협력하던 은행 분야뿐 아니라 보험, 증권, 캐피탈 등으로 공동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정태 회장도 이달 베트남에 이어 연말 홍콩, 대만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현지 영업망을 점검하고 현지 금융사들과 업무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금융권 CEO들이 동남아 네트워크 구축에 열을 올리는 것은 해외 영업 확대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가계대출 규제와 경기 불황으로 내년 국내 경영환경이 시계제로인 상황에서 주요 금융사들은 해외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KB국민·신한·KEB하나·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은 올 3분기 해외 시장에서 7477억원의 순이익을 벌었다. 전년 대비 17.2% 증가한 것이다. 이 추세라면 올 한해 사상 최초로 글로벌 부문에서 1조원대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은 "주요 시중은행들은 해외 사업 비중이 15%까지 올라온 곳도 있지만 은행권 전체적으로 보면 7~8% 수준"이라며 "이를 20%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