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최종구, "車부품업체 자구노력·금융지원 통해 구조혁신 이뤄내야"

기사등록 : 2018-11-13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융위, 자동차 부품업체 1조원 규모 보증프로그램 시행 중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고사 위기에 처한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해 강도높은 자구 노력을 주문했다. 또 자본시장을 통한 구조조정, 즉 '구조혁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1.06 yooksa@newspim.com

최 위원장은 13일 경기도 화성시 포승읍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기업 '서진산업'에서 진행된 자동차 부품업체 현장간담회에서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구조혁신을 위해선 우선 민간주도의 경쟁력 강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자동차 부품업체 대한 은행권 여신의 만기연장과 신규대출이 더욱 어려워지고 해외 판로 개척도 힘든 것으로 안다"며 "기업들 스스로 글로벌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업과의 융합 등 신경영전략 수립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특히 위기상황을 고려할 때 대기업이 중소 부품업체를 상생과 혁신을 위한 공동체로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위기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력산업의 구조혁신을 꼽았다. 그는 "자본시장은 구조혁신 대상기업을 선별할 수 있는 기능과 기업의 구조혁신을 설계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며 "금융권 및 정책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동차 부품업계의 자구노력을 뒷받침할 금융권의 지원도 재차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시중은행 등은 특정산업에 리스크가 감지된다고 해 해당 산업의 여신을 일괄 회수하기 보다는 경쟁력은 있으나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들을 선별해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도 위기극복을 위한 유동성 지원 및 주력산업의 구조혁신을 위한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11월부터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1조원 규모의 보증프로그램을 가동 중에 있다. 향후 관계부처와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현장간담회에는 최 위원장을 비롯해 서진기업 및 자동차 부품업체 대표들과 금융감독원 부원장, 은행연합회 전무, 산업은행·기업은행·수출입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