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지스타 2018] "적수가 없다"...'검은사막 모바일' 게임대상 '유력'

기사등록 : 2018-11-14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모바일 후보작 검은사막 모바일·에픽세븐·오버히트 등 10종
검은사막vs에픽세븐 양강 구도...업계 "검은사막 유력"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올해를 빛낸 게임에 수여하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어떤 작품에 돌아갈 지에 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수많은 흥행작들 중 유력 후보는 두 작품으로 추려졌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스마일게이트의 '에픽세븐'이다. 업계는 두 작품 중 검은사막 모바일의 대상 수상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있다.

에픽세븐(왼쪽)과 검은사막 모바일(오른쪽) 이미지 [자료=스마일게이트, 펄어비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14일 오후 5시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2018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개최한다. 이번 시상식에선 대상을 비롯해 최우수상·우수상·인기게임상 등 총 15개 부문 22개 분야를 시상한다.

후보로 오른 작품은 모바일 부문에서M △검은사막 모바일 △나이츠크로니클 △복싱스타 △블레이드2 포카카오 △아이언쓰론 △야생의 땅 듀랑고 △에픽세븐 △열혈강호 △오버히트 △이카루스M 등 10 작품이다. 인기상 국내 부문에선 △검은사막 모바일 △에픽세븐 △오버히트가, 인기상 해외부문에선 △데스티니 가디언즈 △뮤 오리진2 △콜 오브 듀티: 블랙옵스4가 후보에 올랐다.

대상은 검은사막 모바일과 에픽세븐의 양자 대결로 일찌감치 좁혀졌다. 모두 높은 게임 퀄리티와 게임성, 혁신성 등으로 국내에서 장기 흥행 체제를 갖춘 게임들이다.

그 중에서도 업계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대상 수상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게임은 국내외 흥행 성과와 매출, 유저 평가 등 모든 면에서 국내 모바일 게임 중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 중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펄어비스의 PC 온라인 원작 지식재산권(IP) '검은사막'을 기반으로 제작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PC 게임에 버금가는 수준의 그래픽으로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사전예약 건수는 '리니지2 레볼루션'을 뛰어넘는 500만건 이상, 출시 5시간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지난 2월 출시 직후부터 매출 차트에서 '리니지M'에 이은 2위를 꿰찬 이후 3위 밖으로 밀려난 적이 없다.

해외에서도 흥행에 성공했다. 지난 8월 대만 시장 출시 직전 사전예약 건수는 279만건으로 대만 신기록을 세웠고, 흥행 직후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매출 순위 역시 출시직후부터 현재까지 차트 최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대항마로 꼽히는 스마일게이트의 '에픽세븐'은 업계 예상을 뒤엎고 '돌풍'을 일으킨 케이스다. 인기 IP를 기반으로 한 작품도 아니었고, 최근 국내 모바일게임 흥행의 필수 요소인 MMORPG 장르도 아니었다. MMORPG가 즐비한 국내 게임 매출 차트 상위권에서 턴제 역할수행게임(RPG) 장르인 에픽세븐이 이처럼 오래 머물 것으로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깜짝 흥행으로 시작해 장기흥행 체제를 갖춘 이 게임은 자체 개발한 '유나 엔진'으로 2D RPG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는다. 2차원 라이브(Live 2D)와 애니메이션 등으로 기존 모바일게임에서 찾기 힘들었던 수준의 연출을 선보였다는 분석이다. 

한편, 올해 게임대상 후보작 중 PC 온라인 게임은 한 작품도 없다. 두 유력 후보 중 어느 작품이 수상하든 모바일게임이 2년만에 게임 왕좌를 탈환하게 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상을 장담할 순 없겠으나 후보작들이 올해 거둔 성과만을 놓고 본다면 단연 '검은사막 모바일'이 압도적"이라면서 "올해말과 내년초부터 다수의 대형 모바일 신작이 기대되는 만큼, 벌써부터 내년 게임대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