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기업인 이어 은행장까지...'책임총리' 보폭 넓히는 이낙연

기사등록 : 2018-11-14 16: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책임총리 위상 과시하는 이낙연 총리
2기 경제팀 인사에 인사제청권 행사
밥 한끼 '식사 행보'…위상 높아져
기업인에 이은 은행장 간담회 예고
박물관협회회장단 만찬 등 보폭확대

[세종=뉴스핌] 이규하·한태희 기자 = 2기 경제팀 인사로 더욱 몸집을 키우고 있는 이낙연 ‘실세총리’의 행보가 전방위 내치(內治)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소상공인·기업인들에 이어 은행장과의 만남을 예고하는 등 책임총리의 보폭이 예사롭지 않다.

14일 정부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이낙연 총리는 오는 1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전국은행연합회 은행장들과 오찬간담회를 진행한다.

이를 놓고 금융권에서는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동차부품사 경영난에 대한 금융지원과 금융규제 완화 등의 목소리가 많은 분야인 만큼, 이 총리의 이번 만남이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하지만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의 요청으로 이번 만남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선 두 달 전 은행연합회는 김동연 기획재정부장관 겸 경제부총리와의 회동을 통해 금융 현안에 대한 논의만 오고간 정도였다.

이낙연 국무총리 [뉴스핌 DB]

당시 주택담보대출 등 주택시장 안정대책을 위한 가계부채 문제에 드라이브를 걸던 1기 경제팀으로서는 금융권과의 상견례만 나눈 셈이다.

최근 규제완화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각 경제분야를 비롯한 은행권들도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에 비상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규제개혁을 직접 챙기는 총리인 만큼, 밥 한 끼에 금융관련 규제 완화를 담은 ‘협치 키워드’가 제안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반면 정부 안팎에서는 최근 2~3개월 동안 상공회의소, 경총, 중기중앙회, 남대문 상인연합회, 언론재단, 민주인권기념관건립위대표단 등 많은 단체들과 ‘식사’ 행보를 이어온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실제 이 총리는 이번 은행권의 만남 외에도 박물관협회회장단 만찬 등 공개·비공개 일정이 수두룩하다는 게 정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경제부처 내에서는 재정역할, 부동산 대책 등 경제살리기에 몰두할 2기 경제팀을 지원사격하기 위한 메시지가 담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상공회의소, 경총, 중기중앙회 등 상당히 많은 단체들과 만나고 있고 앞으로도 일정이 빼곡하다”며 “이번 자리도 은행연합회 측에서 만남을 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연장선상이다. 당일 어떤 내용이 오고갈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한 정치학 교수는 “실세 총리로서 정치적 위상이 높아진 만큼, 각 분야로의 보폭을 확대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범진보 이낙연을 꼽고 있다. 떠오르는 대권주자로 부상한 만큼, 전방위 내치로 넓혀나가는 ‘책임총리’ 시그널이 주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4 kilroy023@newspim.com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