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정치권 설설설(說)] 정동영 "삼바 분식회계는 회계산업의 세월호 사건"

기사등록 : 2018-11-15 15: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동영 "모든 의혹 명명백백하게 규명해야"
홍영표 "선의의 피해자 보호를 위해 최선 다해야"
채이배 "이재용 부회장이 지시했는지 밝혀야"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분식회계로 매매거래가 정지된 가운데, 정치권에선 모든 의혹을 밝혀내는 것은 물론 피해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5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정부가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제기된 모든 의혹을 명명백백히 규명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어 "한 전문가는 이 사건이 회계산업의 세월호 사건이라며 회사와 회계 법인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통한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분 확보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아울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가 고의적인 분식회계를 통해서 부풀려졌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에 근거하여 제일모직의 가치가 삼성물산의 가치보다 더 크다고 평가한 것 역시 추가 감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매매 정지, 선의의 피해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고의 분식회계는, 자본시장 질서를 심각하게 왜곡하는 범죄행위다. 금융당국은 이번 분식회계에 대한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업들도 회계 투명성에 대한 책임과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회계조작을 통해 기업오너 일가의 지분 승계를 유리하게 만들려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또 "회계부정을 저지른 회계법인의 책임도 매우 크다"며 "이번 사건에도 국내 굴지의 대형 회계법인 두 곳이, 불법적으로 회계조작을 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불법을 저지른 회계법인에 대해서는 엄중한 처벌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금융당국은 이번 사건으로 선의의 투자자들의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며 "금융당국과 증권거래소는 선의의 투자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상장폐지 심사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채이배 바른미래당 정책부대표 또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검찰에서는 최종적인 분식회계 지시자는 누구인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시를 했는지, 관여했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채 부대표는 이어 "증선위의 이번 의결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법원 판결과 이 부회장의 판결에서 청탁이 있었냐, 뇌물이냐를 인정하는 중요한 판단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