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삼성, "5G에 25조 투자...2020년 글로벌 점유율 20% 목표"

기사등록 : 2018-11-15 18: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영기 사장, 美 WSJ 주최 콘퍼런스서 주제발표
美 통신사 3곳이 삼성 선택..."주류 되겠다" 자신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삼성전자가 2020년 글로벌 5G 장비시장에서 점유율 20% 달성 청사진을 제시했다. 5G 관련 혁신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220억달러(약 25조원)를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사장)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린 월스트리트저널(WSJ) 주최 D라이브 콘퍼런스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5G 장비를 소개하고 있는 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사장)의 모습. [사진=삼성전자]

5G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글로벌 시장에서도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5G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20Gbps로 현재 사용하는 LTE 최고 속도보다 20배 빠르다. UHD 영화 한 편을 8초에 내려받을 수 있는 정도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LTE 글로벌 장비시장에서 11% 점유율을 기록했다. 5G 시장에서는 20%까지 성장시키겠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가 지난 10년간 5G를 위해 투자해온 결과, 미국 통신사 AT&T, 스프린트, 버라이즌이 삼성을 5G 파트너로 선택했다"면서 "5G와 관련 혁신기술 개발에 220억달러(약 25조원)를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삼성전자는 앞서 AT&T와 함께 텍사스주 오스틴의 반도체 공장에 5G 네트워크를 구현한 테스트베드, 즉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다"며 "내년 1분기에는 한국 네트워크 통신 제품 공장에 5G를 도입한 최첨단 공장 자동화를 실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와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이통사 버라이즌과 함께 5G 홈브로드밴드를 구축했다. 이로 인해 버라이즌은 세계 최초로 5G 홈브로드밴드상용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국내에서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와 다음달 상용화 예정인 5G를 위해 네트워크 구축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 사장은 "2020년 5G는 네트워크의 주류(메인 스트림)가 될 것"이라며 "우리의 초점은 시장에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