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은행장들 만나는 이낙연 총리…어떤 주문할까 '주목'

기사등록 : 2018-11-15 19: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낙연 총리·은행장들 첫 회동에 '이목집중'
車부품업계 금융지원·고용확대 주문 전망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은행장들과 첫 회동에 나서면서 어떤 주문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은행권에선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금융지원이나 고용 확대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5일 은행권에 따르면 이 총리는 오는 16일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과 은행장들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한다.

이 자리에는 허인 KB국민은행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등 20여명이 참석한다. 박명흠 대구은행장 직무대행, 빈대인 부산은행장, 서현주 제주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임용택 전북은행장, 황윤철 경남은행장 등 지방은행장과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 이용우 카카오뱅크 대표 등 인터넷전문은행 수장도 함께 한다.

은행권 관계자는 "총리실은 은행연합회를 통해 각 은행이 총리에게 전달할 의견이나 나누고 싶은 현안에 대한 내용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2018 세계한인차세대대회' 참가자 모임에 입장하고 있다. 2018.09.21 deepblue@newspim.com

은행권은 이 총리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이 총리가 은행장들과 회동하는 것은 처음인데다, 이례적인 자리라 어떤 주문을 할지 관심이 높다.

일단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은행권의 지원 확대를 주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완성차 업체 실적 부진이 2~3차 협력사와 부품사의 생존 위기로 이어지면서 업계에선 금융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시중은행 등은 특정산업에 리스크가 감지된다고 해 해당 산업의 여신을 일괄 회수하기 보다는 경쟁력은 있으나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들을 선별해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실업률 개선과 일자리 창출이 국정 최대 현안인 만큼 이에 대한 은행권의 역할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은행권 자체적으로 청년 채용을 늘리는 한편, 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도록 혁신기업 지원, 창업 생태계 조성에 은행권의 역할을 강조할 것이라는 얘기다.

은행장들은 이날 오찬이 흔한 자리가 아닌 만큼 경제·금융 현안에 대한 업계의 애로를 전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총리는 경제계 인사들과 접촉하며 주로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총리는 9월 말부터 중기진흥회, 제약·바이오산업 관계자, 중기중앙회, 충청권 경제인, 경총 지도부 등과 5차례 공개 및 비공개 간담회를 연 바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1시간 남짓한 오찬 자리이고 특정한 주제를 잡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총리실에서 먼저 요청이 들어온 것으로 알기 때문에 업계 현안을 전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