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롯데·신라가 이끄는 ‘면세 한류’…"해외사업 열매 땄다"

기사등록 : 2018-11-16 15: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롯데면세점 해외점 매출 2000억 돌파 무난
신라면세점 해외매출 올해 1조원 돌파 앞둬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국내 면세업계가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공격적으로 추진해 온 해외사업이 조금씩 결실을 맺고 있다. 글로벌 면세시장의 강자로 우뚝 선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의 해외 공략도 힘을 받을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 해외점의 올해(1~3분기) 매출은 1644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5% 신장했다. 오픈 첫 해 흑자 전환하며 연착륙에 성공한 베트남과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일본의 면세점 매출이 각각 800%, 65% 신장하며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 롯데면세점, 해외 공략 박차.. 3년새 해외매출 3배 성장

글로벌 2위 면세기업인 롯데면세점은 2020년까지 선두로 도약하기 위한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012년 인도네시아 공항점을 개점하며 국내 업계 최초로 해외에 진출했다. 이듬해인 2013년 6월 자카르타 시내점을 열었고, 같은 해 7월에는 미국 괌 공항점을 오픈했다. 이후 일본, 태국, 베트남에 면세점을 추가로 열며 해외에서 총 7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세계 1위 면세점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 인수합병(M&A)에도 나섰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8월 호주 JR듀티프리의 호주·뉴질랜드 총 5개 지점을 인수했다. 이들 지점의 매출은 약 3000억~4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롯데면세점은 2023년까지 오세아니아 최대 면세사업자로 올라서겠다는 각오다.

롯데면세점 괌 공항점[사진=뉴스핌]

새로운 사업장의 인수 효과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롯데면세점의 이 같은 공격적 확장에 힘입어 2014년까지 550억원 규모였던 해외면세점 매출은 지난해 1400억원으로 3년새 3배 가까이 성장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는 해외사업 2000억원을 무난히 넘길 전망이다.

글로벌 5위 면세사업자인 신라면세점은 해외 사업에선 롯데보다 한 발 앞서 있다. 신라면세점은 올해 3분기 해외사업에서 영업이익 35억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지난 2013년 해외에 진출한 이후 약 5년 만이다.

◆ 해외 매출 1조 돌파 눈앞에 둔 신라면세점

신라면세점의 3분기 누적 해외매출은 8947억원(지분법 적용시 7897억원)에 달한다. 국내 업체 중 최초로 해외 매출 1조원 돌파가 유력하다.

특히 올해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글로벌 경영의 원년’으로 선포한 해다. 해외 면세점 매출에 힘입어 분기별 실적 최고치를 갱신해온 신라면세점은 이 사장의 공언대로 그동안 일궈낸 성과를 바탕으로 결실을 맺는 데 성공했다.

해외 신규면세점 사업장을 조기에 안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한 이 사장의 바람대로, 지난해 12월 문을 연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은 영업 첫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 2013년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한 신라면세점은 마카오 국제공항,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태국 푸켓 시내면세점, 일본 도쿄 시내면세점 등 총 5개의 해외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천공항에 이어 마카오와 홍콩에서도 공항점을 운영하며 아시아 3대 공항에 사업장을 보유한 세계 유일의 면세사업자로 우뚝 섰다. 글로벌 면세전문지 '무디리포트'는 “호텔신라가 면세시장의 판도를 뒤흔든 ‘게임 체인저’로 떠올랐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2016년 5000억원 규모였던 해외면세점 매출은 불과 2년 만에 두 배로 성장할 전망이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사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0%에 육박한다. 오는 2022년 글로벌 3위 면세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약속에도 한 발 다가섰다.

면세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각종 규제로 인해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던 면세업체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글로벌 면세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해외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것은 무척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사진=뉴스핌]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