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논란 끊이지 않는 BBQ, 이번엔 치킨 가격 인상 후폭풍

기사등록 : 2018-11-19 16: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행위 관계자 "올리브오일 등 가격 인상…유예 기간 두기로"
"오너가 의혹·CEO 사퇴 등 논란 많은 데 가격 인상 강행" 눈총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연일 논란의 중심에 섰다. 연이은 소송전부터 CEO 줄사퇴, 가격인상 결정까지 하루가 멀다하고 논란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논란이 끊이지 않는 와중에 갑작스러운 가격인상을 단행하면서 점주 간 갈등도 일고 있다. 가맹점에 공급하는 올리브유(기름) 등의 가격도 추후 인상할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BBQ에 따르면 이날부터 황금올리브치킨·써프라이드 등 일부 치킨제품 가격을 인상하기로 했다.

황금올리브치킨은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자메이카 통다리 구이는 1만7500원에서 1만9500원으로 각각 2000원씩 오른다. 황금올리브치킨 반반도 1만70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변경된다.

써프라이드는 1만89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1000원 인상한다. 황금올리브닭다리도 1만75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1500원 올렸다. 대표 메뉴는 대부분 1000원~2000원 인상한 셈이다.

[이미지=BBQ홈페이지 화면갈무리]

BBQ 관계자는 "최근 인건비나 임대료 등이 오르면서 일부 점주들의 가격 인상 요구가 이어져왔다"면서 "가맹점 대표들이 있는 동행위원회와 지난주 논의해 가격 인상을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가격 인상은 9년 만이다. 지난해 BBQ는 두 차례 가격인상을 시도했지만 여론 악화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등으로 인해 철회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인상 역시 점주들 사이에서 첨예하게 의견이 나뉘고 있다. 본사가 치킨 가격을 올리면서 가맹점에 공급하는 신선육이나 올리브오일 가격도 인상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가맹점주 대표모임인 동행위원회 한 점주는 "이번엔 치킨 가격만 올리기로 했다"며 "기름이나 생닭 등 공급가는 결정에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기 때문에 추후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치킨 가격뿐만 아니라 가맹점 공급가격을 올릴 경우 점주들에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본사에서는 점주들 요구를 수용해 치킨 가격을 올렸다고 설명했으나, 공급가 마저 올리면 결국 본사에 이익이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서울 영등포구에서 BBQ를 운영하는 점주는 "치킨가격 인상 공지는 받았으나 본사에서 공급받는 물품이 오른다는 내용은 전달받지 못했다"면서 "아직 올리브유는 1통에 11만원대에 받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다른 점주는 "가격 인상으로 오히려 브랜드가 소비자 불만을 받을까 우려스럽다"면서 "공급 가격까지 올린다면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BBQ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지난주 회의에서 물품 공급가 인상에 대한 안건을 논의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안건이 통과되지 않았기 때문에 점주에게 공급하는 올리브 오일과 신선육 등 원자재값 인상은 현재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갑작스러운 가격인상 결정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최근 윤홍근 BBQ 회장의 자녀가 회삿돈으로 유학 생활을 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고, 의혹이 전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슬그머니 치킨 가격을 올렸기 때문이다.

윤홍근 회장 [사진=BBQ]

앞서 지난 15일 KBS는 윤 회장의 자녀들이 회삿돈 10억원 이상을 미국 유학 생활에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BBQ그룹은 "악의적 제보로 이뤄진 사실과 전혀 다른 내용"이라며 "제보자에 대한 형사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에 대해서도 민·형사상 소송 등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BBQ 측은 "회사 비용으로 윤 회장 아들의 유학 비용을 충당했다고 주장하며 증거로 제시한 자료는 비공식적인 문서에 불과하고 실제로 집행되지도 않았다"며 "그는 미국 법인의 대주주로서 미국 법인의 운영을 위해 운영관리자로 맨해튼·보스턴 매장 오픈과 매출 증대를 위한 업무를 수행했다. 현재는 보스턴 매장의 업무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BBQ는 현재 내부조직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윤경주 대표와 공동대표를 맡고 있던 윤학종 대표가 지난달 31일 돌연 사임한 것. 그가 취임 9개월 만에 자리를 떠나면서 윤경주 단독대표 체제가 됐다. 윤 대표는 윤 회장의 동생이기도 하다. 지난해 이성락 전 대표 역시 3주 만에 사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오랫동안 건강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자리에서 물러난 것이라고 확대 해석에 선을 그었다. 하지만 최근 커뮤니케이션실 전무와 상무도 잇달아 사임하면서 전체 조직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30대 직장인 A씨는 "이미 가맹점에서 배달비를 받고 있어 2만원이 넘는 치킨 가격이 부담스러웠는데 추가로 올랐다고 하니 구매가 꺼려질 것 같다"면서 "최근 이슈로 부정적 인식이 커진 상황에서 가격을 올리니 이슈 덮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