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GS칼텍스, 미얀마에 쿡스토브 5만대 지원...온실가스 감축 '앞장'

기사등록 : 2018-11-20 10: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허진수 회장 "기후변화 대응 기회로... 지속 발굴 추진"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GS칼텍스가 환경 보전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미얀마 저소득층 가구에 쿡스토브(Cook Stove) 5만대를 지원한다. GS칼텍스는 향후에도 다양한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쿡스토브를 전달받은 미얀마 주민들의 모습. [사진=GS칼텍스]

GS칼텍스는 해외 온실가스 저감활동의 일환으로 이번 쿡스토브 지원을 결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쿡스토브는 미얀마 저소득층 가구에서 사용하는 화로 대비 비용 최대 66%, 조리시간 최대 50%를 줄일 수 있는 저탄소 고효율 취사도구로, 취약계층의 가사비용 절감과 가사노동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산림 보존과 호흡기 질환 감소 효과도 기대된다. 세계보건기구 통계에 따르면, 세계 인구 절반에 가까운 30억 명 정도가 나무나 숯 등을 태워 요리하고 있으며, 해마다 400만명 정도가 가정 내 공기오염으로 인해 숨지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매년 5만톤의 온실가스 감축도 예상된다. 연간 5만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은 소나무 75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해외에서의 감축 노력분은 국내 온실가스 감축실적으로도 인정된다.

이를 위해 GS칼텍스는 지난 9월 기후변화대응 전문 컨설팅업체인 에코아이와 쿡스토브 지원사업 실행 계약을 체결했고, 이번 주 쿡스토브 지원을 시작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미얀마 정부로부터 쿡스토브 지원사업을 승인 받았으며, 올해 8월 UN에 CDM(청정개발체제) 사업계획서 등록을 완료했다.

CDM이란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하에서 인정되는 온실가스 감축 방법의 하나로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배출권으로 전환하여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다. 이 제도를 통해 선진국 기업들이 자국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개도국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여 실적을 인정받고 있다.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은 "쿡스토브 지원 사업을 통해 미얀마 국민 건강증진 및 환경 보전을 통한 삶의 질 개선에 이바지함은 물론 회사의 기후변화 대응 강화 기회로 삼겠다"면서 "향후에도 다양한 형태의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