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서평] '인공지능과 미래 경제' 저자 이철환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자 돼야"

기사등록 : 2018-11-20 18: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공지능 이해하기 위한 안내서이자 삶의 변화를 살펴보는 책
빠른 추격자 아닌 선도자 되기 위한 투자·전문인력 양성 강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다. 영화에서나 보던 먼 미래의 이야기 같지만, 사실 인공지능은 벌써 우리 삶의 전반에 스며들어 있다. 음성 인식으로 모든 일처리를 해주는 가정기기가 대표적인 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 간의 바둑 대결이 강렬한 인상으로 남았을 터다.

'인공지능과 미래 경제' [사진=다락방]

신간 '인공지능과 미래 경제'(저자 이철환)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안내서이며 인공지능이 몰고 올 우리 삶의 변화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인공지능을 과학, 기술적인 영역으로만 생각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인공지능은 무엇인지, 어디까지 발전하고 어떻게 작동되며, 또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가져오는지 등 수많은 질문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책은 모두 6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가장 먼저 '제1장 인공지능시대의 도래'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과의 상관관계, 인공지능의 종류와 발전과정, 핵심 기술과 활용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서술한다. '제2장 인공지능의 기반기술'에서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모바일과 5G 이동통신, 3D프린팅, 블록체인, AI반도체 등 주요 기술에 대해 상세히 밝힌다.

'제3장 인공지능이 창출하는 산업과 시장'에서는 로봇, 인공지능 스피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웨어러블(waerable),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 인공지능을 통해 성장한 새로운 시장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 '제4장 인공지능이 기존 산업과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인공지능을 통해 새롭게 변화하는 제조업, 금융산업, 유통업, 물류업, 예술과 의료, 법률시장 등의 모습과 미래에 대해 살펴본다.

또 미국, 중국 등 세계 주요국의 인공지능 기술과 정책, 전략 등을 알아보는 '제5장 인공지능 세계대전'과 인공지능으로 인해 경제사회의 변화, 일자리 감소 및 빈부격차의 확대, 프라이버시 문제 등 긍정적인 효과와 부작용을 모두 알아보는 '제6장 인공지능이 초래할 경제사회'가 이어진다.

저자는 인공지능 시대가 과거 인터넷 시대와 차원이 다르다고 밝히며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가 아니라 '선도자(first mover)'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칫 인공지능 후진국으로 전락할 것을 우려하며 지금부터라도 투자를 확충하고 전문인력 양성에 힘쓸 것을 강조한다. 인공지능의 문제를 감소하기 위해 윤리성 제고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은 물론, 윤리적인 인공지능이 탄생할 수 있도록 인간 자체의 인성과 도덕심의 고양도 필수다.

저자 이철환 [사진=뉴스핌DB]

저자 이철환은 1997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생활을 시작했으며, 이후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에 근무했다. 금융정보분석원장을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친 후 한국거래소, 한국금융연구원, 하나금융연구소 등에서 근무했다. 현재 단국대학교에서 초빙교수로 재직중이며, '암호화폐의 경제학',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등 경제와 관련된 다수의 책을 저술했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