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文 대통령 "내년부터 포용국가 시행, 포용성장 열매 맺어야"

기사등록 : 2018-11-21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1일 국정과제위원회·자문위원회 위원들과 오찬간담회
"포용 성장은 모든 나라의 고민, 우리가 잘하면 모범될 것"
"이제부터 국정 성과를 만들어가야, 핵심정책 평가해달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국정과제위원회·대통령 자문위원회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포용국가를 위해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오찬간담회에서 "지금까지 각 위원회가 국정과제의 큰 지도를 그려줬다"며 "이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그 지도에 따라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드는 일"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문 대통령은 "정부는 출범 이후 정의로운 나라의 토양 위에 번영의 나무를 심고자 노력해왔다. 그 비전이 국민 삶 속에 뿌리내리고 열매 맺어야 소수만이 아니라 온 국민이 나누는 포용성장 포용국가"라며 "앞으로 위원회가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까지는 국정과제를 설계했다면 이제부터는 국정 성과를 정부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구현자가 되어달라"며 "특히 내년은 정부 의지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시행하는 첫 해로 국정과제와 핵심정책들이 타당하게 설정된 것인지 점검·평가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서 수차례 포용적 성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적 성장, 지속가능발전, 사람중심을 고민하고 있는데 이 것은 국제사회와 세계 모든 나라의 공통된 고민이고 관심"이라며 "올해만 해도 제가 아셈과 아세안 관련 여러 다자회의, APEC회의까지 다녔는데 모든 회의의 중심 의제는 포용적 성장"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리가 제대로 이를 해내고 성공시킨다면 전 세계에 제시할 수 있는 모범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둬달라"며 "각 위원회, 자문위에 참석하는 노력을 하겠지만, 위원장들과 함께 모여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는 기회도 계속 갖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정순관 자치분권위원장,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직무대행이 참석했고,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김민기 산업분과위원장이 대참했다.  

대통령 자문기구로는 염한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과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 참석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