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文 대통령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 혁신적 포용국가가 대안"

기사등록 : 2018-11-18 1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 정부 추구 포용은 배제하지 않는 포용, 한 명도 차별 안 받아야"
"포용성은 국가 간 관계에서도 중요, APEC 격차 줄여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서 우리 정부의 핵심 경제 전략인 '혁신적 포용국가' 전략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APEC정상회의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은 전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는 그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다함께 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새로운 국가 비전으로 채택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정부가 추구하는 포용은 포용적 성장, 포용적 사회, 포용적 민주주의에 이르기까지 ‘배제하지 않는 포용"이라며 "국민 모두가 함께 잘 살고 공정한 기회와 정의로운 결과가 보장되며 성별, 지역, 계층, 연령에 상관없이 국민 단 한 사람도 차별받지 않는 포용"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APEC정상회의에서 우리 정부의 포용국가 비전을 공유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문 대통령은 "이러한 포용성은 국가 간의 관계에서도 중요하다"며 "APEC 회원국 간 격차를 줄이고, 공정한 기회와 호혜적 협력을 보장할 때 우리는 함께 잘살고,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성의 증진은 APEC 회원국들의 공통 과제"이라며 "나는 앞서서 노력한 국가들의 포용정책과 모범사례가 회원국들 간에 공유되기를 바라며 포용적 APEC 공동체 달성을 위한 ‘포용성 정책 사례집’ 제작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디지털 시대에 ‘배제하지 않는 포용’은 더욱 중요하다"며 "나는 특별히 중소기업, 교육,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역량을 키워야 한다. 아태 지역 기업의 97%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는 지역 내 포용적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취약계층에 대한 디지털 교육 강화와 디지털 시대 소비자 보호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작년에 APEC 인터넷, 디지털 경제 로드맵에 합의했다"며 "이제는 로드맵의 이행을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의장국이 제안한 로드맵 이행 매커니즘을 지지한다"며 "로드맵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APEC 디지털 혁신 기금 창설을 제안한다. 한국은 기금 창설과 운영에 건설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