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서울 학교 근처 편의점당 담배 광고 33.9개…규제 시급"

기사등록 : 2018-11-22 16: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복지부, 담배 규제 정책 포럼 사전간담회
"담배 광고·마케팅 규제 마련해야"
"담배 첨가물 관련 규제도 만들어야"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올해 서울시 초·중·고 근처 편의점을 조사한 결과 편의점 한 곳당 담배 광고 개수는 33.9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근처에서 담배를 판매하는 소매점은 평균 7곳에 달했다.

이성규 국가금연지원센터 센터장이 22일 서울 중구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근희 뉴스핌 기자]

이성규 국가금연지원센터 센터장은 22일 서울 중구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담배 광고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23일 '담배 없는 미래세대를 위한 담배규제 정책포럼'을 개최하기에 앞서 이날 사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센터장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편의점 한 곳당 담배 광고 개수를 조사한 결과 △2015년 16.8개 △2016년 20.8개 △2017년 25.0개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올해 서울시 초·중·고 근처 편의점을 조사한 결과 한 곳당 담배 광고 개수는 33.9개에 달했다.

학교 근처에서 담배를 판매하는 편의점 개수는 평균 7개였다. 한 학교의 경우 주변에 담배 판매 소매점이 27개로 집계됐다.

또 주변에 담배 판매 편의점이 있는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 44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담배 판매 편의점 수가 많을수록 담배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 흡연 욕구, 브랜드 인지도 등이 높게 나타났다.

이 센터장은 "청소년들이 담배 광고에 심각하게 노출돼 있고, 담배 광고 개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영화, 드라마, 웹툰 등을 조사한 결과 흡연 장면이 노출된 작품은 영화 50.4%, 드라마 53.3%, 웹툰 50%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담배 성분 첨가물에 대한 규제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한국의 경우 담배 연기에서 나오는 유해성분 조사를 하고 있으나, 담배 제조 시 들어가는 성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김희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는 "미국, 유럽, 브라질 등 해외의 경우 담배 회사들이 어떤 첨가물을 넣어 담배를 만들었는지를 정부에 제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이러한 제도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담배 제조 시 불필요한 첨가물이나 위험한 첨가물은 없는지, 흡연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첨가물 등이 없는지를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김 교수는 문제가 되는 첨가물의 경우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궐련형 전자담배 성분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면서, 담배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정부가 이러한 자료를 담배회사로부터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는 상황이다.

전가은 복지부 건강증진과 사무관은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보를 받을 법적 근거가 없다"며 "국회에 현재 관련 법안이 제출된 만큼 이후 관련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3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리는 담배 규제 포럼에서는 담배회사의 궐련형 전자담배 및 담배광고 판촉에 대한 대응 전략을 논의하고, 앞으로 담배로부터 어린이, 청소년 등 미래세대를 보호하기 위한 추진과제를 토론한다.

포럼에는 △나오키 쿠누기타 세계보건기구(WHO) 담배실험네트워크(TobLabNet) 소속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 박사 △린제이 로버트슨 영국 바스대학교 담배규제연구소 박사 △김희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이성규 국가금연지원센터 센터장 △강지언 제주금연지원센터장 △임동훈 광주금연지원센터장 △조홍준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등이 참석해 발표와 토론을 이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