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한국 정서에 딱"…연말에 즐기기 최적인 코믹 공연 3제

기사등록 : 2018-11-23 18: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 정서로 완전히 바꾼 뮤지컬 '젠틀맨스 가이드'
망할 수록 더 웃기는 연극 '더 플레이 댓 고우즈 롱'
강박증 환자 6명이 펼치는 해프닝, 연극 '톡톡'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문화계 블랙리스트부터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등 공연계를 짓누르고 있던 어두운 분위기가 점차 사라진 요즘, 함박웃음을 지을 수 있는 코미디 공연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뮤지컬부터 연극까지 다양한 코믹 공연을 통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따뜻한 연말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현재 무대 위에 오르고 있는 코미디 작품들은 뮤지컬 '젠틀맨스 가이드: 사랑과 살인편'(이하 '젠틀맨스 가이드'), 연극 '더 플레이 댓 고우즈 롱(The Play That Goes Wrong)'과 '톡톡(TOC TOC)' 등이다. 해당 작품들은 모두 외국 작가의 희곡이지만 우리나라 관객들의 정서에 맞게 각색돼 어색함 없이 웃고 즐길 수 있다. 슬랩스틱부터 말장난, 몸 사리지 않는 배우들의 열연을 보고 있자면, 스트레스를 타파할 수 있다.

뮤지컬 '젠틀맨스 가이드' 공연 장면 [사진=쇼노트]

뮤지컬 '젠틀맨스 가이드'(2019년 1월27일까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는 1900년대 초반 영국 런던을 배경으로 가난하게 살아온 '몬티 나바로'가 어느날 자신이 다이스퀴스 가문의 여덟 번째 후계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가문의 백작이 되기 위해 자신보다 서열이 높은 후계자들을 한 명씩 제거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국내에서 초연이지만, 2014년 토니 어워드, 드라마 데스크 어워드, 외부비평가협회상, 드라마 리그 어워드 등 브로드웨이의 4대 뮤지컬 어워즈에서 '최우수 뮤지컬'로 선정됐다.

김동연 연출은 "우리나라에서 코미디 장르의 뮤지컬이 많은 사랑을 받지는 못했지만, 이번 작품은 브로드웨이에서 성공해 작품성을 인정받은데다, 좋은 배우들이 함께 하기 때문에 자신있다"고 밝혔다. '몬티 나바로' 역은 김동완, 유연석, 서경수, '다이스퀴스' 역은 오만석, 한지상, 이규형이 맡는다. 특히 다이스퀴스 후계자 8명을 처치하는 과정에서 '다이스퀴스' 역의 배우가 모든 캐릭터를 연기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오는 재미도 가득하다.

연극 '더 플레이 댓 고우즈 롱' 공연 장면 [사진=신시컴퍼니]

연극 '더 플레이 댓 고우즈 롱'(2019년 1월5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은 '뭔가 점점 더 잘못 돼가는 연극'이란 뜻으로, 공연이 엉망진창으로 변할 수록 성공하는 작품이다. 극중극 형식으로, 콘리대학 드라마 연구회가 1920년대를 배경으로 미스터리 장르 연극 '해버샴 저택의 살인사건'을 공연하는데 문이 잠기고, 소품이 떨어지고 대사를 잊고, 음향장비와 조명사고 등이 이어진다. 공연 시작 전과 인터미션 때도 배우들의 연기가 펼쳐지기 때문에 색다른 경험을 받을 수 있다.

공개오디션으로 선정된 배우 김호산, 선재, 이정주, 손종기, 고동옥, 김강희, 이경은, 김태훈, 이용범, 고유나, 정태건 등의 열연이 펼쳐진다. 2015년 올리비에어워즈 '최우수 코미디 연극상'을 수상한 연출 그대로, 2017년 토니 어워즈에서 '최우수 무대 디자인상'을 수상한 무대 그대로 만날 수 있다. 협력 연출 션 터너(Seon Turner)는 "작품 자체, 작품 속 캐릭터 모두 보편적이라 어느 나라든 어느 문화권에서든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극 '톡톡' 공연 장면 [사진=연극열전]

연극 '톡톡'(2019년 2월10일까지, 대학로 TOM 2관)은 프랑스의 유명 작가 겸 배우이자 TV쇼 진행자인 로랑 바피(Laurent Baffie)가 집필한 작품으로, 강박증(Troubles Obsessionnels Compulsifs, TOC)을 가진 6명의 환자가 치료를 받기 위해 모이면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유쾌하게 풀어낸 작품이다. 시도때도 없이 욕이 튀어나오는 뚜렛증후군, 무엇이든 숫자로 계산해야 하는 계산벽, 질병공포증, 확인강박증, 동어반복증, 선고포증과 대칭집착증 등의 환자가 등장한다.

2005년 프랑스 파리 초연 이후 관객과 평단의 뜨거운 반응에 연장을 거듭해 2년반 동안 공연됐으며, 스페인,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세계 곳곳에서 각 1000회 이상, 100만명 이상 관객을 동원했다. 2006년 프랑스 최고 연극상인 몰리에르 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2006년 초연돼 객석점유율 95% 이상 기록하며 웰메이드 힐링 코미디로 입소문이 퍼지면서 연말 대표 코미디극으로 자리매김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작품들은 지인들과의 모임, 직장인들의 회식 등에도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다소 어둡거나 심각한 주제를 다루는 작품보다 접근 장벽이 낮아 가벼운 마음으로 관람이 가능하기 때문. 공연업계 한 관계자는 "연말 자체가 공연계 특수이지만, 특히 코미디 공연이 많은 관심을 받는다. 단체관람 문의가 많으며 전관 문의도 많다. 아무래도 코미디는 호불호가 갈릴 위험이 적기 때문에 더 많이 선택받는 것 같다"고 밝혔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