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경두 “남북군사합의 후에도 힘과 자신감으로 안보 지켜”

기사등록 : 2018-11-26 16: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경두 국방부장관, 취임 후 첫 지휘서신 발표
“남북 긴장 완화조치, 군이 힘과 자신감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
튼튼한 국방태세‧굳건한 한미동맹‧국방개혁 2.0 강력 추진 등 제시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남북군사합의서에 따라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가 시행됐지만 군은 변함없이 ‘강한 안보’와 ‘책임 국방’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발표한 ‘장관 지휘서신 제1호’를 통해 “군은 ‘강한 안보’와 ‘책임 국방’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뒷받침할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경두 국방부장관 kilroy023@newspim.com

정 장관은 “올해 우리의 안보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은 남북 군사당국이 서명한 9.19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담대한 여정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어 “지금 남북은 GP(감시초소) 시범철수와 지상‧해상‧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의 일체의 적대행위 전면 중지 등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지만 우리 군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는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그러면서 “남북이 군사적 긴장 완화와 우발적 충돌 방지 조치를 할 수 있는 건 우리 군이 그만큼 강력한 힘과 자신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며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는 우리 국민의 자유롭고 평화로운 일상을 위한 것이므로 우리 군도 힘과 자신감으로 이를 지키려 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강한 안보와 책임 국방을 실현하기 위해 군이 5대 목표를 실행하는 데 힘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이 언급한 군의 5대 목표는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튼튼한 국방태세 확립, 굳건하고 상호보완적인 한미동맹의 발전과 국방 교류협력 증진, 국방개혁 2.0 추진, 투명하고 효율적인 국방운영체계 확립, 국민에게 신뢰받는 사기충천한 군 문화 정착 등이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김근철 기자=정경두 국방장관(왼쪽)과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제50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를 갖기 위해 의장대 사열을 받으며 펜타곤(국방부 청사)으로 들어가고 있다. 2018.10.31.

정 장관은 특히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정 장관은 “지난 10월 말 제50차 한미안보연례협의회의(SCM)를 통해 한미 양국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계획 수정안과 미래지휘구조 편성안에 합의하고 전작권 전환 이후에도 주한미군과 한미연합사령부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며 “한미 양국은 미래 환경 변화에 대비한 새로운 연합방위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안전과 나아가 아태지역과 세계 평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미 양국이 지난달 31일 공동 서명한 ‘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이후 연합방위태세에 대한 연합방위지침’에 따르면 전작권 환수 이후 주한미군 유지, 한국군 사령관‧미군 부사령관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군 주도의 한미연합사령부 운영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정 장관은 “우리 군은 앞으로 전작권 전환 준비를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한다”며 “특히 내년에 예정된 최초작전운용능력(IOC) 평가를 위해 모든 노력을 최대한 집중해 한국군 뿐만 아니라 한미연합전력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연합작전수행능력을 구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평도=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남북이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지상, 해상, 공중에서 모든 적대행위 중단을 시작한 1일 오후 인천 옹진군 연평도에서 해병대 병사들이 훈련을 하고 있다. 2018.11.01

정 장관은 전작권 환수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방개혁 2.0을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는 뜻도 거듭 밝혔다. 싸우면 이기는 강한 군대 육성,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태세 구축, 국민이 신뢰하는 군으로 체질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국방개혁 2.0은 2019년부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정 장관은 “국방개혁은 강한 군대를 바라는 국민의 명령이자 4차 산업혁명 등 안보 환경 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라며 “우리 군은 국방개혁을 통해 전작권 전환과 미래전에 대비한 주도적 방위역량을 강화해 전방위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강한 군대를 건설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그러면서 “국방부는 관련 법령 제‧개정을 통해 국방개혁의 실행력과 추동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방개혁이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방부는 국가안보전략지침, 국방기본정책서와 연계해 12월 중 ‘국방개혁 2.0’ 기본계획을 완성하고 합동군사전략서(JMS), 합동군사전략목표기획서(JSOP), 국방중기계획 등을 통해 보다 구체화된 국방개혁 실행 여건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