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통계청이 체코 통계청과 통계협력 협약(MOU)을 체결하고 공식통계 및 정보기술을 공유한다.
27일 통계청은 인천에서 열린 '제 6차 OECD 세계포럼'을 계기로 체코 통계청과 MOU를 체결했다. 이날 양 기관은 △통계거버넌스 △통계생산 방법론 및 국제사회 통계현안 교류 △양자회의·공동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통계협력 협약서에 상호 합의했다.
[송도=뉴스핌] 이형석 기자 = 27일 오전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제6차 OECD세계포럼이 열리고 있다. 2018.11.27 leehs@newspim.com |
지난 1월부터 양 기관은 행안부가 진행하는 '2018 한-EU 공공행정협력단' 사업을 통해 MOU 체결을 검토해 왔다. 지난 7월에는 양 기관이 체코에서 진행된 '2018 한-체코 공공행정협력단'에 참여해 MOU 체결에 공식적으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공식통계 및 정보기술 경험교류 등을 중심으로 통계협력 활동을 더욱 긴밀하게 공조하며 국제통계사회의 이슈들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은 공동관심사항에 대한 고위급 양자회의, 공동연구 등을 진행해 내실 있는 국제통계협력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이번 MOU체결을 통해 양국의 국가통계발전을 도모하고, 특히 통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체코 통계청과의 협력관계 증진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onjunge0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