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 "미 의원들, 중국ZTE의 베네수엘라사업 조사 요청"

기사등록 : 2018-11-29 10: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카라카스 로이터=뉴스핌] 이홍규 기자 = 미국 상원의원 두 명이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가 베네수엘라 정부를 돕는 과정에서 미국 제재를 위반했는지를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ZTE는 베네수엘라 정부가 자국 시민들을 감시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크리스 밴 홀렌 민주당 상원의원과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은 서한을 통해 ZTE가 미국 제재에 언급된 개인들과 협력했는지, 미국의 부품을 불법적으로 사용했는지, 베네수엘라 정부가 민주적 절차를 어기고 인권을 침해하는 데 도움을 줬는지 등을 판단해달라고 미 국무부, 재무부, 상무부에 요청했다.

이런 요청은 로이터의 지난 14일 보도에 뒤이은 것이다. 로이터는 지난 보도에서 베네수엘라 정부가 신분증을 통해 자국 시민들의 행동을 감시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ZTE가 도움을 줬다고 전했다.

여기서 말하는 신분증은 베네수엘라 정부가 도입한 이른바 '조국카드(fatherland card)'다. 이를 통해 정부는 개인의 금융·의료 기록, 소셜미디어 사용, 정당 가입 기록, 투표 여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올해 ZTE는 미국의 제재 대상인 북한과 이란과 사업을 했다는 이유로 지난 6월 벌금 10억달러를 트럼프 행정부에 지불한 바 있다. 지난 4월 '미국 기업과 7년간 거래 금지'라는 제재를 맞았으나 벌금을 내는 쪽으로 합의를 본 것이다.

밴 홀렌과 루비오 의원은 미국 정부의 ZTE 제재 조치들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의원들은 ZTE가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미국 델 테크놀로지의 부품을 설치했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로이터가 검토한 한 문서에 따르면 ZTE는 베네수엘라 국영통신회사 'Cantv'를 위해 설치한 장비 안에 델이 제조한 '기억장치들(storage units)'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ZTE가 델이 제조한 데이터 기억장치를 설치한 것과 관련해 미국의 수출통제를 위반했는지"를 물었다. 델 대변인은 로이터에 그런 목적으로 판매한 기록은 없다고 말했다.

또 의원들은 트럼프 행정부에 베네수엘라에서의 ZTE 사업이 앞서 제재 위반으로 상무부와 봤던 10억달러 합의 조건들을 어겼는지에 대해서도 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중국 국영회사가 최대주주로 있는 ZTE는 서방 국가들로부터 중국 정부의 감시 기술 및 장비들을 다른 독재정권에 수출하도록 도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ZTE는 베네수엘라 정부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주로 'Cantv'와 협력하고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