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윤건영 사칭 메일로 대북자료 요구…해외 IP라 추적 어려워"

기사등록 : 2018-11-29 14: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안보실 사칭해 문서 유포한 건과는 성격 달라 수사의뢰 안해"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사칭한 이메일이 정부 관계자에게 발송됐던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청와대는 메일의 IP를 추적한 결과 해외에 서버를 둔 상태로 확인돼 더이상 추적이 어렵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올해 초 윤건영 실장의 개인 이메일 계정을 도용해 정부 부처에 '대북 정책과 관련된 내부 자료를 보내라'고 요구하는 가짜 메일이 발송됐다는 보도에 대해 "대체로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고양=뉴스핌] 김학선 기자 =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남북정상회담 리허설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2018.04.26 yooksa@newspim.com

김 대변인은 "이 일이 있고 난 다음에 윤건영 실장이 청와대 내 전산정보 책임자에게 바로 신고하고 조치를 취했다"면서 "전산정보 쪽에서는 일단 윤 실장 이메일에 대한 보안을 강화했고, 자체적으로 이 IP와 이메일에 대한 분석 및 추적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내계정의 회사에 통보하면서 IP 추적을 요청했으나 해외에서 서버를 둔 경우에 해당되어서 추적이 더 이상 진행되진 않았다"고 덧붙였다.

외국 사이버 수사대 요청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김 대변인은 "이전에도 외국 서버 둔 해커 소행에 대해서 추적했으나 요청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청와대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메일이 외교전문가들에게 발송되고 언론에 보도되면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그건과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면서 "그때는 다자문서를 조작해서 해킹하거나 사칭한 이메일을 통해 유포한 것이고 이번 건은 자료를 보내달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안보실 사칭 건과 성격이 달라 (윤건영 실장 사칭 메일에 대해서는) 수사 의뢰를 하지 않았다"며 "해커가 원하는 정보는 당연히 가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