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아이폰 美서 만들면 40만원 올라...트럼프 억지에 소비자만 피해” - CNN

기사등록 : 2018-11-29 18: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처럼 미국 기업들이 생산시설을 미국으로 유턴하면 오히려 미국 소비자들에게 비용이 전가된다고 CNN이 지적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은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대중(對中) 관세 강행을 시사하며 그간 관세를 면제해줬던 애플 제품에 대해서도 10%의 관세를 물릴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생산시설을 미국으로 복귀시켜 일자리를 늘린다는 계획이지만, 복잡한 글로벌 공급망을 아시아로부터 빼앗아오는 일은 극히 힘들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CNN은 지적했다.

만약 미국 기업들이 생산시설을 복귀시킨다 해도 미국에서는 생산시설을 짓는 비용과 인건비가 훨씬 많이 들기 때문에 결국 제품 가격이 인상돼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팀 바자란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대표가 설명했다.

바자란 대표는 “애플이 미국에서 아이폰을 만들면 소비자가격이 20~35%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의 추산에 따르면 아이폰XS 기본형의 경우 가격이 350달러(약 39만원) 오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관세 비용보다 미국에서 생산할 때 비용이 더 많이 드는 셈이다.

애플은 전 세계 각지에서 부품을 사들여 중국 조립 공장으로 보내고, 대부분의 아이폰이 중국 공장에서 조립돼 미국으로 다시 수출된다.

메모리칩은 일본 도시바에서, 센서는 독일 보쉬에서, 디스플레이 모듈은 삼성에서 공급받는다. 미국 기업들로부터도 상당수 핵심 부품을 공급받는다. 아이폰 유리 액정은 켄터키 소재 코닝에서, 레이저 스캐너는 텍사스 소재 피니사에서, 터치 디스플레이는 매사추세츠 소재 아날로그디바이스에서 공급받는다.

아마존과 페이스북 등을 회원사로 둔 IT산업협회는 “애플 제품에 관세가 부과되면 이처럼 얽혀 있는 글로벌 공급망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결국 전자기기 소비재 가격만 오르고 미국에서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제품 연구개발(R&D)은 대부분 미국에서 하고 있지만, 미국은 제품 생산을 위한 숙련 근로자들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쿡 CEO는 지난해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제품 생산에는 첨단 도구를 사용할 줄 아는 숙련 근로자가 필요하다”며 “미국에서 숙련 엔지니어를 모으면 방 하나도 채우지 못하지만 중국에서는 축구장 몇 개를 채울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애플은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물린다 해도 대만,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로 생산시설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미국으로 돌아올 필요가 없다.

바자린 대표는 “일자리를 가져오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은 부질없다”며 “미국은 이미 수십 년 전에 글로벌 제조업 부문에서 설 자리를 잃었고 앞으로도 절대 회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폰XS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