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김정은, 내달 13~14일 방남 연기 요청설...즉답 피한 靑 "여러 시나리오 마련 중"

기사등록 : 2018-11-30 09: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서울 답방시기 놓고 설왕설래..."남북 사실상 합의"
北측이 연기 요청해 무산됐다는 주장도...靑, 언급 꺼려
文 대통령, 미국 양해 얻은 후 北 설득방안 검토 주장도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내달 13~1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추진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 중이며, 결정이 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여러 시나리오를 마련해놓고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공동선언을 마친 후 평화의 집으로 이동하고 있다.

그동안 청와대에서는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을 전제로 의전·경호·보도 등을 준비해왔지만, 2차 북미정상회담이 미뤄지면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도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김 대변인도 지난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은 여러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것이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데 효과적일지 여러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의 발언 이후 사실상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무산됐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청와대는 여전히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에 대해 희망을 거두지 않았다.

문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순방에 참가한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에 대한 기대를 완전히 접은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이날 한 매체는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남북이 김 위원장의 12월 13~14일 서울 답방을 사실상 합의했지만 최근 북측이 연기 요청을 하면서 서울 답방이 무산되는 분위기였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 다시 미국의 양해를 얻고 나서 북측을 설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를 위해 내달 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