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청와대통신] 거세지는 조국 경질 요구에 文 "정의로운 나라 이뤄낼 것"

기사등록 : 2018-12-03 09: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야권 뿐 아니라 여당서도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져야"
文 대통령, 청와대 전면 쇄신 나설지 주목 "믿어달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집권 3년차를 앞둔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라는 뜻하지 않은 복병을 만났다. 야권 뿐 아니라 여권 내에서도 공직기강 책임을 맡고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도마 위에 올리는 분위기다. 여권 내에선 사실상 조 수석에 대한 경질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결단 만이 남았다는 전언이다.

앞서 문 대통령이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일정을 위해 체코·아르헨티나·뉴질랜드를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비위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조국 페이스북]

청와대 경호처 공무원이 시민을 폭행했고, 문 대통령의 음주운전 엄중 대처 당부에도 청와대 현직 비서관이 음주운전을 한 사실이 발견되는 등 기강 해이가 극에 달했다. 여기에 공무원들의 기강을 바로잡는 역할을 하고 있는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비위 사건도 발생했다.

김모 수사관이 자신의 지인과 연관된 공무원 비위 사건을 경찰청에 사적으로 캐물은 사실이 드러난 것. 이에 대한 감찰 과정에서 다른 수사관들의 비위 사실도 덩달아 발견됐다. 청와대는 특별감찰반원 전원을 원 소속청에 돌려보내는 강수를 뒀지만, 파문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 공직기강의 역할을 맡고 있는 조국 수석이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는 야권은 물론 여당에서도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의 2일 SNS 글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쳐]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자신의 SNS에 "공직의 시작과 끝은 책임"이라며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됐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조 의원은 "민정수석실 전체에 대한 신뢰와 권위의 상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드리는 것이 비서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고 조 수석의 결단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를 마친 후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믿어달라.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용기에서 이뤄진 즉석 간담회에서는 국내 문제에 대해 즉답을 피했다. 다만 문 대통령의 "믿어달라"는 발언이 귀국 후 청와대 전면 쇄신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물론 참모진을 쉽게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의 특성상, 신뢰가 깊은 조 수석을 쉽게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집권 3년차를 향해 가는 문재인 정부가 '공직기강 해이'라는 무거운 숙제를 안게 됐다"며 "경제나 내치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기 떄문에, 지난번 김동연-장하성 동반 교체처럼 참모진의 개편을 위해 전격적으로 조국 수석을 바꿀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