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전문가 진단] 김정은 답방 발표 '초읽기'..."北 답변 마지노선은 내주초"

기사등록 : 2018-12-08 11: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문가 "다음주 월요일까지 북측 답 없으면 연내 답방 어려워"
"김정일 기일 17일 이전에는 대외 활동하지 않을것…이후 유력"
일각에선 이미 날짜 확정 짓고 발표 시기 조율설도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을 두고 북측으로부터 아직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지만 정부는 '가능하다'는 입장을 거두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물리적으로 봤을 때 오는 10일까지 북측으로부터 연락이 없다면 연내 서울 답방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북측의 묵묵부답에도 정부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가능하단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이미 답방이 확정되고 발표만을 남겨놓은 게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된다. 이 경우 김 위원장의 방문 직전이나 직후 발표되는 '깜짝' 이벤트가 될 수 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저녁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공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손을 잡고 있다.

◆ 北 답변 없는데 "연내답방 가능하다"는 정부 

7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가능성을 몇 퍼센트로 보느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는 쉽지 않지만, 가능성이 있다는 쪽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 답방과 관련해 "아직 북측으로부터 아직 연락이 없다"면서 "북쪽과 전화라도 되면 이렇게 답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다음주 초까지 북측의 답변이 없으면 연내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있다. 경호나 의전 등 준비에 적어도 열흘 이상 걸리고, 아직 김 위원장의 답방을 두고 남북 고위급·실무협의도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최대한의 마지노선으로 봤을 때 다음주 월요일까지 북측의 답변이 오지 않는다면 물리적으로 연내 답방은 어려워진다"며 "공식적으로 고위급회담을 제안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만나 답방 관련 협의를 하고 실무협의가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전경 /김학선 기자 yooksa@

◆ 17일 이후 유력…답방 직전·직후 발표설도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에 대해서는 부친인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기일인 오는 17일 이후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북한의 관성으로 봤을 때 최고지도자의 기일 전 일주일은 대외활동을 자제할 가능성이 높고, 아직 북측의 확답이 오지 않아 준비기간 역시 빠듯하기 때문이다.

홍 연구위원은 "17일은 김 위원장의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기일인데, 기일 일주일 전부터는 큰 대외활동을 하지 않는다"면서 "판문점이나 평양이 아닌 서울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기간이 빠듯하기 때문에 17일 이전은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의 답방이 사실상 확정됐으나 북측이 경호 등의 문제로 날짜를 막판까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답방 직전이나 도착 직후 발표되는 '깜짝' 이벤트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의 답방이 확정돼 사전에 발표될 경우 경호 문제나 반대 집회 등으로 인해 북측의 부담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중국을 방문할 때 도착 직전이나 직후에 방중 사실을 알리는 경우도 더러 있어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었다.

홍 연구위원은 이에 대해 "방중과 서울 답방은 다르다. 중국은 북한으로서는 혈맹관계이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이 됐고) 서울 답방은 최소한 시간을 두고 발표를 하고 준비기간도 넉넉하게 갖는 형태일 것"이라면서 "중국과 했던 것처럼 비공식적으로 소리 소문 없이 오는 방식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