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회 앞 집결 7개 정당 "임시국회 소집해 선거제 개편 논의해야"

기사등록 : 2018-12-10 15: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원내외 7개 정당·정치개혁공동행동 10일 국회서 공동기자회견 개최
윤소하 "민주·한국당 짬짬이 예산안 처리는 양당제 폐해 반증"
채이배 "임시국회서 유치원 3법, 대법관 후보자 표결 등 함께 논의해야"

[서울=뉴스핌] 한솔 기자 = 원내외 7개 정당과 시민단체 연합 ‘정치개혁공동행동’은 10일 선거제 개편 논의를 위한 임시국회 소집을 주장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민주평화‧정의‧민중‧노동‧녹색‧우리미래당 등 원내외 7개 정당과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임시국회 소집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거대양당의 원내대표끼리 예산을 확정하는 비극적인 상황이 벌어졌다”며 “이제 국회를 이런 식으로 비정상적이고 편법적으로 운영되도록 놔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및 참석자들이 5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야3당 농성 지지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2.05 yooksa@newspim.com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도 “유치원 3법, 대법관 후보자 표결 등 산적한 과제들이 많다”며 “이제 10일밖에 안 됐다. 남은 20일 동안 선거법을 충분히 논의하고 결론 낼 수 있을 것”이라 주장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더불어한국당’이 짬짬이 예산안 처리를 한 사실이 두 거대정당만 있어선 안 되는 이유를 입증했다”며 “연동형 비례제를 도입해 국회를 개혁하고 정치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그는 또 “정치개혁의 가장 선두에 서겠다고 한 문희상 국회의장은 무엇을 하고 계신가”라며 “오늘 오후 항의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더불어민주당은 여러 차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공약해놓고 국민들이 의원정수 확대를 싫어한다는 핑계를 대고 있다”며 “구체적인 안에서 이견이 있을 수는 있지만 임시국회 소집, 정개특위 연장을 통해 토론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전형수 대구대 교수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20년 집권론’에 대해 “20년은 목적이 아니라 결과”라며 “잘 하면 200년도 가는 것을 목적과 결과를 바꿔버렸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연동형 비례제를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원내외 7개 정당과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오는 15일 선거제도 개혁 관련 집회를 개최, 양당의 야합을 규탄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so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