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대통령, 취임 후 첫 세종시 국무회의 주재…부처 업무보고 이어가

기사등록 : 2018-12-11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무회의 이후 유은혜·이재갑 장관, 靑 비서실장·정책실장 등과 오찬
교육부·고용노동부 업무보고 후 부처별 격려 방문도 진행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세종시에서 개최하는 국무회의를 주재한 후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업무보고를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11일 세종시에서 서울청사와 화상으로 연결하는 화상회의 형식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참석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세종시 국무위원 10명 및 국무조정실장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만 해외 출장으로 차관이 대신 참석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청와대는 비서실장, 정책실장, 관련 수석들이 모두 자리를 지킨다. 과기부, 통일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방통위원장, 금융위원장, 서울시장,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감사원장 등은 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과 조국 민정수석도 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한다.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 직후 유은혜 교육부총리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임종석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등과 오찬을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019년 업무보고의 목적은 부처를 직접 대통령이 찾아 부처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해당 부처의 한해 정책 성과를 점검해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 성과 달성을 도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순서로 국민의례와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 장관 보고와 토론이 이어지며 대통령의 마무리 발언으로 업무보고가 종료된다. 교육부는 '사람 중심, 미래연구'라는 슬로건으로 이뤄지고, 고용노동부는 '포용적 노동시장, 사람중심 일자리'라는 슬로건으로 업무보고를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두 부처의 정책을 담당하는 과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우선 교육부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유아교육정책과를 방문할 예정이다. 교육부 유아교육정책과는 하반기 유치원 비리 사태 이후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과 국공립 유치원 학급 증설 및 서비스 개선 방안 발표까지 현안 업무를 추진 중인 과다.

문 대통령은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도 방문해 직원을 격려한다. 근로기준정책과는 노동시간 단축TF를 구성해 노동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등 근로기준 업무를 총괄 수행하는 과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