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 동료기사들 '한숨만'

기사등록 : 2018-12-11 11: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료기사 "카풀이 아닌 생활고 때문에 분신했다"
택시노조 "정부과 국회의 노동 역주행 규탄"
사납금제와 월급제 의견 분분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밥벌이가 힘드니까 이게... 카풀이 아니고 생활고 때문이지 뭐..."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만난 개인택시기사 전진석(67)씨는 전날 이곳에서 동료 기사 최모(57)씨가 분신해 숨졌다는 사실을 안 뒤 말을 잇지 못했다. 최씨가 분신한 장소에는 당시 상황을 짐작게 하는 유리 파편이 여전히 흩어져 있었다. 전씨는 "택시기사들이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12시간 넘게 일해도 14만원가량 번다. 여기서 기름값 빼고 뭐 빼고 하면 남는 게 없다"고 했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 장소. 2018.12.11. sunjay@newspim.com

경찰에 따르면 최씨는 전날 오후 2시쯤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자신의 몸에 인화성 물질을 뿌리고 분신했다. 경찰은 최씨가 타고 있던 택시 유리창을 깨고 불을 끈 뒤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최씨는 끝내 숨졌다. 최씨는 유서에서 "택시근로자들이 제대로 급여를 받을 수 있게,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이 한 몸 내던져 본다"고 했다. 이 소식을 들은 동료 기사들의 마음은 착잡하기만 하다.

영등포역 인근에서 만난 법인택시기사 김모(49)씨는 "정부가 이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들이 택시에 불만 갖고 있는 것 안다. 카풀 서비스가 그래서 나온 것도 알고 시민들이 택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안다"고 했다. 다만 그는 "택시기사가 왜 그토록 험하게 운전하고 카풀 서비스에 극렬히 열 내는지도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과도한 택시 사납금이 문제라고 했다. 사납금을 내고 나면 남는 돈이 없다는 이야기다. 사납금 제도는 택시 기사가 차량을 대여해주는 회사에 하루 동안 벌어들인 수입의 일정액을 내는 제도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 지역 일일 사납금은 약 14만~17만원이다.

김씨는 "과속하지 않고 손님 아무나 태워서는 생활고를 이겨내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사납금 제도를 만들어 택시기사의 목을 조르더니 카풀까지 허용해 숨통을 끊으려 하고 있다"면서 "모든 문제의 원인은 정부인데 모든 비난의 화살은 택시기사에게 돌아온다"고 했다.

전국택시노조연맹 역시 전날 성명자료를 발표하며 "정부와 국회대기업이 끝내 택시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택시 서민들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행위를 근절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국회는 이를 방치해왔다"고 했다. 한국노총 또한 "노동존중 역주행 정책으로 끝내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정부여당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 차량. 2018.12.10. sunjay@newspim.com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월 서울 법인택시 회사 254개가 가입된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과 합의해 향후 택시요금이 인상되더라도 6개월간 사납금을 동결하게끔 협약했다. 하지만 택시 기사들의 불안은 여전하다. 김성재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정책국장은 "(사납금 동결이) 꾸준히 갈 수 있는 건 아니지 않느냐"며 "임금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월급제로 가야 한다"고 했다.

다만 한 택시업계 관계자는 "사납금은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경비"라며 "사람의 능력이 다 다른데 월급이 똑같을 순 없다"고 말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