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아, 댁더러 밥 달랬소 아, 댁더러 옷 달랬소 / 쓰디쓴 막걸리나마 권하여 보았건디 / 이래뵈도 종로에서는 개고기주사 나몰라"
연극 '호신술'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
일제시대 대중가요이자 우스꽝스러운 가사를 담은 만요 '개고기주사'(김해송)는 1930년대를 대표하는 곡이다. 그래서일까. 1930년대 자본가와 노동자의 이야기를 코믹하게 그린 연극 '호신술'(작 송영, 연출 윤한솔)의 오프닝을 이 곡이 꾸민다.
연극 '호신술'은 국립극단(예술감독 이성열)의 '근현대 희곡의 재발견' 시리즈 열 번째 작품으로, 1931년 발표된 희곡을 다시 한 번 무대 위에 올렸다. 여러 개의 공장을 운영하는 자본가 김상룡과 그의 가족들이 노동자 파업에 대비해 호신술을 배우는 과정을 담는다.
연극 '호신술'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
공연은 시작부터 꽁트같다. 자본가로 대변되는 공장주 가족들은 탐욕을 온몸에 두른 듯 비대한 몸뚱아리를 자랑한다. 마치 과거 한 예능프로그램의 '큰집 사람들'을 보는 듯하다. 뒤뚱뒤뚱 불편하게 걷지만 말투나 몸가짐은 우아하기 그지없다. 반대로 이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정상적이거나 더 키가 작고 왜소하다. 이러한 극명한 대비는 당대 양분화된 계급 사회를 직접적으로 그리고 있다.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은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는, 풀기 어려운 과제다. 작품이 완성된 이후 80여 년이 흘렀음에도 두 계층의 갈등은 여전하다. 그동안 노동자의 시선에서 많은 이야기가 흘러나왔다면, '호신술'은 자본가의 입장으로 풀어 더욱 신선하다. 여기에 풍자 가득한 연출과 대사는 무거운 주제를 유쾌하게 받아들이고 생각케 만든다.
연극 '호신술'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
공장주 김상룡은 노동자 파업으로 인한 폭력사태를 염려해 70대 아버지부터 아내, 소학생 딸까지 불러모아 호신술을 배우기 시작한다. 호신술을 지도하는 체육가 또한 범상치 않다. 알 수 없는 챔피언 벨트를 찬 그는 한껏 커진 목소리와 동작을 선보이지만 공장주의 딸에게 당하는 등 허술하다. 하인들은 앞에서는 이들을 도와주고 염려하는 척하지만 뒤에서는 한껏 비웃을 따름이다.
특히 호신술 지도 중 와이어를 연결해 배우들이 직접 무대 위를 날아다니고, 부딪힌 벽면은 옆으로 무너지는 등 과장된 연출은 연극적 재미를 더하고 풍자와 해학을 부각시킨다. 실제 극장의 스태프가 무대 위에 등장해 특수장치를 조율하면서도 깨알같은 연기를 펼쳐 이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연극 '호신술'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
극 중 공장주 아내는 "어떻게 없는 놈일수록 똑같이 노나먹자는 수작만 한담?"이라고 한탄한다. 그러나 이를 지켜보는 대다수는 "어떻게 있는 놈일수록 더 많이 가질 수작만 한담?"이라고 되묻게 될 것이다.
연극 '호신술'은 오는 24일까지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