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카카오 “카풀 정식서비스 무기연기..상생방안 모색"

기사등록 : 2018-12-11 14: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식서비스 연기, 시범서비스는 유지
택시업계와 재논의, 대안 마련 총력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카풀 정식서비스를 무기한 연기한다. 현재 진행중인 시범서비스는 유지하되 정부 및 업계와 충분한 논의를 거친후 합리적 대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사망 이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택시업계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관건이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 차량. 2018.12.10. sunjay@newspim.com

카카오는 11일 입장자료를 통해 “시범서비스를 통해 카풀이 택시 승차난 해소에 얼마나 기여하고 택시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면밀히 검토중”이라며 “정식서비스 일정 등은 열린 입장으로 정부와 국회, 택시업계와 적극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날 오전 카카오모빌리티 등과의 긴급회의를 통해 오는 17일로 예정된 정식서비스를 강행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 사망에 따른 여론악화와 책임론, 택시업계와의 대립 극대화 등을 감안한 결정이다.

다만 정식서비스를 언제까지 연기할지 등에 대해서도 명확한 결론은 내리지 못한 상태다. 우선 시범서비스를 통해 카풀 서비스의 가장 큰 목표인 택시 승차난 해소 등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를 확인한 후 정식서비스 일정을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10일간의 시범 서비스 후 곧바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당초 방안에서 한발 물러선 모습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 카풀 정식서비스 일정은 정부와 국회, 택시업계 등과의 논의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1년동안 제한적인 시범서비스를 카카오측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주당 택시·카풀 TF 등 국회에서는 분신사태 이후 뒤늦게 대책마련에 나서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관건은 택시업계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단체는 택시기사 분신사망 직후 공동 성명서를 내고 카풀 서비스 전면 금지 및 중단, 철회 등을 요구하며 강력한 투쟁을 예고한 상태다.

무엇보다 당초 구체적인 출퇴근 시간 확정과 횟수제한을 전체로 카풀 서비스의 부분적 필요성은 인정하던 택시업계는 카카오의 서비스 강행과 이에 따른 분신사망 사태 이후 결사반대쪽으로 입장이 기울어져 대화를 통해 합의안 도출에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관계자는 “무엇보다 10일 발생한 안타까운 소식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애도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유가족께도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식서비스 강행은 없다. 충분한 대화와 열린 입장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