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 멍 화웨이 CFO 보석신청 허가 '보석금 약 84억원'

기사등록 : 2018-12-12 09: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밴쿠버/베이징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법원이 11일(현지시간) 멍완저우(孟晩舟·46)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의 보석신청을 허가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러비아주 밴쿠버에 위치한 브리티시컬럼비아 대법원 앞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석방을 지지하는 피켓 [사진=로이터 뉴스핌]

윌리엄 에어크 대법관은 이날 보석심리에서 1000만캐나다달러(약 84억3400만원)의 보석금을 비롯한 5개의 조건을 충족한다는 전제 하에 멍 CFO의 보석신청을 허가했다. 

멍 CFO는 캐나다를 떠나서는 안되며, 집에서 외출시 전자 감시와 보안 대상이 된다. 

보석신청 허가 판결이 나자 법정은 박수갈채가 쏟아져 나왔고, 멍 CFO는 그 자리에서 울며 변호인들을 끌어 안았다고 전해졌다. 

멍 CFO는 인도 송환 심리 절차를 기다리고 있다. 대법원은 내년 2월 6일에 재출석을 명령했다.

화웨이 창립자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의 딸인 멍 CFO는 지난 1일 밴쿠버에서 캐나다 당국에 의해 체포됐다. 미국의 송환 요청 때문이다. 그는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를 피하기 위해 다국적금융망을 이용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만일 제재법 위반 사실이 입증된다면 연루된 은행들은 미국의 패널티를 받을 수 있다.

보석심리 중 화웨이 측은 "우리는 캐나다와 미국의 법체계가 올바른 결론에 도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회사는 운영되는 현지의 모든 법과 규정을 준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은 멍 CFO를 즉각 석방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같은날 캐나다는 캐나다 시민 한 명이 중국에 억류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히면서도 이 소식이 화웨이 사태와 뚜렷한 관계가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중국으로부터의 보복을 예상했었다. 두 명의 소식통은 로이터에 중국에 억류된 캐나다인의 신원이 전직 캐나다 외교관 마이클 코프릭(Michael Kovrig)이라고 알렸다.

전직 중국 주재 캐나다 대사인 가이 생 자크스(Guy Saint-Jacques)는 캐나다 방송 CBC에서 "중국이 전직 외교관을 억류한 것은 우연이냐"고 묻는 질문에 "중국 내에서 우연이란 것은 없다. 그들이 당신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내려 한다면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 사태는 미·중 무역 갈등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같은날 로이터는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 국무부가 중국 여행경보 발령을 고려 중이라고 보도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